I. 체크 사항들
중규모 교회 이상에서 음향과 영상 설비 시 기본적으로 체크해야 할 사항으로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 적절한 설계인가?
- 견적 가격은 제안 내용을 구현하는데 적절한가?
- 시공 능력과 기술은 있는가? 시공 중 문제 없는 안정적인 회사인가?
- 목회 방향과 운용 로드맵에 맞게 셀계되고 제안되었는가?
1. 적절한 설계인가?
기본적으로 음향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교회에서 사전 조사나 제안을 받고서도 조사하고 연구하지 않으면 뜨내기 업자들의 농간에 놀아나기 쉽습니다. 이는 음향 전문가가 없는 교회에서 흔히 당하는 일입니다. 특히 교회의 규모는 있으나 음향 간사가 없는 교회는 이들의 주요 타깃이 됩니다. 적절한 설계인지 판단하는 부분에서는 누군가의 추천으로 신뢰하는 것은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누군가가 추천을 받았다면 정말 추천할 만한지 별도로 미팅과 조사를 해서 알아 보셔야 합니다. 또, 어느 교회를 방문하고서 음향이 좋아서 알아보는 것은 대충 알아보지 말고 자세히 알아 보셔야 합니다. 처음 시공 업체가 책임지고 끝까지 좋은 음향이 될 때까지 노력을 했다면 추천받을 만합니다. 그러나 시공사가 음향 기기는 좋게 시공하고서 최종 세팅(튜닝)을 잘 못했거나, 교회의 규모나 능력에 비해 과도하게 설비를 해서 운용에 어려움이 있거나(세팅한 대로 껏다 키고 볼륨만 조정하는 정도), 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는지 면밀히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지 않다면 그 설계는 제대로 된 설계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단순히 제품의 시스템 구성만을 설계라고 생각하면 잘못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명한 브랜드의 좋은 모델로 설계를 하고도 전체적인 밸런스가 안 맞거나, 스피커 위치 선정의 잘못이나 시공상의 미숙, 세팅 기술의 부족으로 음향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견적 가격은 제안 내용을 구현하는데 적절한가?
큰 교회는 입찰을 통해 시공사를 선정합니다. 입찰이 공정성을 담보한다고 생각하지만, 하나의 허점이 있습니다. 많은 경우 최저가를 써 낸 곳이 선정됩니다. 실제 기술적으로 우리 교회에 적절한지 심도있는 검토 보다는 당연히 기준에 맞췄다고 생각하고 최저가를 제안한 업체가 선정이 됩니다. 정밀한 기술 검토에 들어가 보면 컨버터를 빼 먹어서 전송이 안된다던가, 비디오 스위처가 과도한 사양으로 제안되었다던가, 견적서에 단가가 잘 못되어 있다던가, 최신 사양이 아니라 구식 사양 제품으로 제안되었던가, 단가는 싸지만 우리가 필요한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던가 등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발견됩니다.
기준으로 잡은 내용을 충분히 구현하면서도 가장 적절한 금액을 써 낸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회 예산을 아껴야 한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어버리면, 최종 선정을 하고서도 다시 가격 협상을 강요해 결국 시공이나 제품에서 질이 떨어지게 되어 제안 내용을 구현하지 못하고 두고두고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 경우 교회가 클레임을 걸어도 귀책 사유가 업체에 있기 보다는 교회에 먼저 있다고 판단되어 법적인 문제로 비화되어도 교회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됩니다.
3. 시공 능력과 기술은 있는가? 시공 중 문제 없는 안정적인 회사인가?
IMF 전에는 대부분의 음향영상 시공회사들이 자체 인력으로 모든 시공을 했습니다. 그러나 IMF 이후 여러가지로 상황들이 바뀌어 온전히 자체 인력으로 모든 공사를 하는 경우는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주로 설계와 프로젝트 매니징을 회사에서 하고, 시공은 하청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하청을 주는 것을 문제를 삼을 수는 없고, 제대로 된 설계 능력이 있는지와 현장에서 시공을 감독하는 프로젝트 매니징이 안정적이고 제대로 진행하는 지가 관건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설계에 따른 전체 시공의 조율, 즉 시공 스케쥴, 품목 관리, 시공 현장의 시공법, 인력 관리, 특히 교회와의 커뮤니케이션 등등을 책임지고 진행하는 사람입니다. 회사가 불안하면 프로젝트 매니저가 시공 중이 더라도 교체되거나 사직을 하기도 합니다. 시공 기간이 늘어나거나, 심지어 부도가 나기도 합니다. 잘 나가는 회사라 맡겼더니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해 갑자기 지금 하는 교회 시공이 추후순으로 밀리면서 시공이 부실해지거나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 수의 공사 업적이 증명을 합니다만, 최근 회사의 사정이 안 좋다면 공사 업적으로도 안정을 보장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제일 중요한 것은 지정된 책임 매니저가 끝까지 책임을 지느냐에 있습니다. 시공 업체에 떠 넘기고 다른 일을 하기 위해 자리를 자주 비우게 된 다면 변수가 많은 교회 현장 공사는 지장이 생겨 버립니다.
4. 목회 방향과 운용 로드맵에 맞게 설계되고 제안되었는가?
중규모 교회에서는 적은 인력으로 다양한 예배와 행사를 구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목회 방향에 따라 방송실의 업무가 가중되기도 하고, 또 좋은 제품을 설비했지만, 목회 방향대로 예배를 구현하는데 기술 운용적으로 불편하거나 안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 방송 담당자들이 탈진되고 그만두거나, 목회적으로 준비했던 것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분명 좋은 제품이라고 알고 있지만, 교회 현장과는 맞지 않은 제품이란 걸 나중에 알게 되는 것입니다.
유급 방송 담당자가 있는 경우 소위 말해 뽀대나는 제품을 욕심 내지만, 실제 그 제품을 운용할 능력이 부족하거나, 사용상 불편하거나, 기능의 제한이 있어서 후회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목회 방향과 하이테크는 이제 땔래야 뗄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목회자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업체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목회와 맞는 설비가 되려면 목회자의 목회 방향을 이해하고, 기술적인 운용상 적합성(기술 구현, 적응성), 설교자와 회중, 예배찬양팀 모두를 만족시키는 설비, 이 세가지가 만족되어야 합니다.
II. 컨설팅
컨설팅의 목적은 교회에 가장 적합한 최적화된 시스템이 설계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엉터리로 시공되거나, 적절하고 좋은 제품이 아닌 자기들만 취급하는 마진이 많은 제품으로 시공되는 문제를 겪지 않게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가끔 교회에서 컨설팅 비용을 아깝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컨설팅을 견적서를 제출하면서 같이 공짜로 해 준다는 업체도 있습니다.
교회가 매년 방송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 아닌데 견적 가격이 싼 것으로 선택하려는 것은 우리 교회에 맞지 않는 시스템이 될 확률을 많이 높이는 위험한 생각입니다.
앞으로 10여년을 사용할 시스템인데 가격을 선택의 중심에 놓고 고르다 보면 우리 교회에 최적화된 것인지에 대한 중심이 흔들려 잘 못된 결정을 하게 됩니다.
잘 생각해 보시면 전체 견적에 비하면 컨설팅 비용은 적은 금액입니다. 제대로 컨설팅을 받아 10여년을 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시스템을 시공하게 되면 그 만족도는 상당히 큽니다.
요즘 컨설팅을 무료로 한다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실제 내용을 보면 중형 교회 이상에 당연히 제출하는 제안서를 컨설팅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내용 안에는 제안서에 해당하는 내용도 있습니다만, 현황 분석과 측정, 방송 담당자와 목회자, 찬양팀에 대한 면밀한 인터뷰도 없이 제안서를 컨설팅이라고 하는 것은 시공을 해야 하는 교회에 대해 업체가 편하자고 눈속임을 하는 것 밖에 안됩니다.
제대로 된 컨설팅을 하기 위해서는 인터뷰와 측정, 분석을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컨설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중형교회의 경우 3~4주의 시간을 다른 일을 제쳐놓고 꼬박 집중해야 합니다.
그만큼 시간과 노력, 지식이 들어가는 부분이기에 그것이 무료로 된다는 것은 사실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무료일 경우 실제적인 컨설팅이 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고 무료 컨설팅에 속으신다면 최적화 된 시스템이 아니라 그 업체가 그냥 미는 제품 구성으로만 시공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은 운용은 되겠지만 교회가 필요로 하는 시스템이 아니게 됩니다.
과연 무료와 저렴한 것에 중심을 두면서 우리 교회에 맞는 시스템을 기대하는 것이 얼마나 모순되는 것인지 미리 알고 찬찬히 검토하셔야 합니다.
1. 컨설팅의 내용들
다음 사항은 가장 적합한 시공이 될 수 있도록 저희 연구소에서 컨설팅 해 드리는 항목들입니다.
- 방송 담당자, 목회자, 찬양팀에 대한 인터뷰로 필요한 사항 파악
- 현장의 상태(건축 음향, 전기 상태, 기존 시스템, 운용 방식)을 파악
- 예배당 음향의 명료도 측정
위의 사전 작업을 통해 아래와 같은 컨설팅 리포트 제시
- 적절한 설계 기준 제시
- 전기 음향과 건축 음향의 조화
- 신뢰성이 있는 제품과 설계
- 고기능 제품일 경우 브랜드의 지원(가격, 기술)
- 음향 튜닝이 필요한지 여부
(저희 연구소는 튜닝은 음향의 최고 전문가인 음향제작과 교수가 진행하게 됩니다. -별도 비용) - 디지털 음향 및 디지털 영상 시스템을 운용할 인력 구성
- 자원 봉사자를 포함한 팀 운영
- 방송 장비 및 미디어 교육
- 관리 및 년간 운영에 관한 플랜 제시

2. 성공적인 시공의 구도

해외 중대형 규모 이상 교회 방송 설비 성공 사례에서 보는 삼각 협력 구도입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이 시공사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시공 전 컨설팅과 시공 중의 감리, 시공 후의 교육은 부재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몇 몇 대형 교회 사례에서만 제조사가 마케팅 차원에서 지원을 합니다. 일반적인 교회에서는 그럴 수는 없지만 좋은 공급처를 통해 최적의 가격과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성공적인 시공의 프로세스

확실한 설계 기준과 시공 관리(감리)는 가장 적절한 비용으로 충실한 소리를 만듭니다.
제대로 된 설계와 시공관리는 비용을 절감하게 해 운용 비용과 교육에 투자해 지속적으로 품질을 유지하고 교회 목회에 중요한 파트너로 방송사역이 자리잡게 합니다.
시공을 준비하면서 하드웨어만 고려하지 말고, 운용의 로드 맵을 세워 문제를 방지하고 효과적인 운용이 되도록 운용 인력의 교육과 지원, 운용 재정 및 관리까지 계획을 세워 진행을 해야 합니다.
<참고> 아래 글을 클릭해 보세요.
3. 음향 튜닝
시공 이후 제일 마지막에 해야 하는 것이 튜닝입니다.
그래서 저희 컨설팅에서는 튜닝을 제안드립니다.
튜닝은 음향 전문가 중에 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제일 어려운 영역입니다.
따라서 실력있는 음향 전문가가 튜닝을 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튜닝의 결과물은 완전히 다릅니다.
그리고 이런 이유 때문에 튜닝은 무료로 제공될 수 없습니다.
저희 연구소는 일반 음향 업체와 다른 음향 튜닝을 제공합니다.
저희 연구소 연구위원인 음향 최고 전문가인 음향 제작과 교수가 튜닝을 진행하게 되며,
보통 업체가 진행하는 평일에 와서 스피커 튜닝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교회에서 가장 필요로 한 목사님의 보이스 세팅, 찬양팀의 보컬, 드럼, 신디, 기타, 베이스 등의 악기 세팅과 믹싱 최적화 까지 지원해 드립니다.
하나의 소리를 세팅하기 위해서는 전체 스피커의 튜닝이 먼저 잘 되어야 하고, 그 뒤 각 소리의 세팅이 자세히 필요합니다.
게인 스트럭처, 파라메트릭 이큐 조정, 게이트, 컴프레서 조정, 이펙터 조정은 필수 입니다. 이 부분들은 매우 고도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기에 어설픈 전문가가 조정해서는 좋은 소리가 나올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각각 조정한 소리를 모아서 믹스를 했을 때 섞인 소리가 달라지기에 이를 조화롭게 다듬는 믹스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타 사에 비해 튜닝 비용은 더 들지만, 진짜 교회가 원하시는 내용에 충실하게 튜닝을 해 드리기 때문에 만족도는 상당히 좋습니다.
게다가 전체 진행에 교회의 방송 담당자에게 잘 설명을 하기 때문에 교육의 효과도 큽니다.
업체에서 주중에 조용할 때 와서 무슨 내용인지도 모른 채로 진행되는 스피커만 튜닝하는 일반적인 튜닝과는 차별화 됩니다. (이 때문에 실력 없이 제대로 튜닝을 하지 않고 시늉만 내고 비용을 받아가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에 관련된 컨설팅/악기문의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