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규모 교회 이상 음향 영상 설비 시 체크 사항과 컨설팅

 

I. 체크 사항들

중규모 교회 이상에서 음향과 영상 설비 시 기본적으로 체크해야 할 사항으로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적절한 설계인가?
  2. 견적 가격은 제안 내용을 구현하는데 적절한가?
  3. 시공 능력과 기술은 있는가? 시공 중 문제 없는 안정적인 회사인가?
  4. 목회 방향과 운용 로드맵에 맞게 셀계되고 제안되었는가?

 

1. 적절한 설계인가?

기본적으로 음향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교회에서 사전 조사나 제안을 받고서도 조사하고 연구하지 않으면 뜨내기 업자들의 농간에 놀아나기 쉽습니다. 이는 음향 전문가가 없는 교회에서 흔히 당하는 일입니다. 특히 교회의 규모는 있으나 음향 간사가 없는 교회는 이들의 주요 타깃이 됩니다. 적절한 설계인지 판단하는 부분에서는 누군가의 추천으로 신뢰하는 것은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누군가가 추천을 받았다면 정말 추천할 만한지 별도로 미팅과 조사를 해서 알아보셔야 합니다. 또, 어느 교회를 방문하고서 음향이 좋아서 알아보는 것은 대충 알아보지 말고 자세히 알아보셔야 합니다. 처음 시공 업체가 책임지고 끝까지 좋은 음향이 될 때까지 노력을 했다면 추천받을 만합니다. 그러나 시공사가 음향 기기는 좋게 시공하고서 최종 세팅(튜닝)을 잘 못했거나, 교회의 규모나 능력에 비해 과도하게 설비를 해서 운용에 어려움이 있거나(세팅한 대로 껏다 키고 볼륨만 조정하는 정도), 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는지 면밀히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지 않다면 그 설계는 제대로 된 설계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단순히 제품의 시스템 구성만을 설계라고 생각하면 잘못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명한 브랜드의 좋은 모델로 설계를 하고도 전체적인 밸런스가 안맞거나, 스피커 위치 선정의 잘못이나 시공상의 미숙, 세팅 기술의 부족으로 음향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견적 가격은 제안 내용을 구현하는데 적절한가?

큰 교회는 입찰을 통해 시공사를 선정합니다. 입찰이 공정성을 담보한다고 생각하지만, 하나의 허점이 있습니다. 많은 경우 최저가를 써 낸 곳이 선정됩니다. 실제 기술적으로 우리 교회에 적절한지 심도있는 검토 보다는 당연히 기준에 맞췄다고 생각하고 최저가를 제안한 업체가 선정이 됩니다. 정밀한 기술 검토에 들어가 보면 컨버터를 빼 먹어서 전송이 안된다던가, 비디오 스위처가 과도한 사양으로 제안되었다던가, 견적서에 단가가 잘 못되어 있다던가, 최신 사양이 아니라 구식 사양 제품으로 제안되었던가 등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발견됩니다.

기준으로 잡은 내용을 충분히 구현하면서도 가장 적절한 금액을 써 낸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회 예산을 아껴야 한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어버리면, 최종 선정을 하고서도 다시 가격 협상을 강요해 결국 시공이나 제품에서 질이 떨어지게 되어 제안 내용을 구현하지 못하고 두고두고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 경우 교회가 클레임을 걸어도 귀책 사유가 업체에 있기 보다는 교회에 먼저 있다고 판단되어 법적인 문제로 비화되어도 교회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됩니다.

 

3. 시공 능력과 기술은 있는가? 시공 중 문제 없는 안정적인 회사인가?

IMF 전에는 대부분의 음향영상 시공회사들이 자체 인력으로 모든 시공을 했습니다. 그러나 IMF  이후 여러가지로 상황들이 바뀌어 온전히 자체 인력으로 모든 공사를 하는 경우는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주로 설계와 프로젝트 매니징을 회사에서 하고, 시공은 하청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하청을 주는 것을 문제를 삼을 수는 없고, 제대로 된 설계 능력이 있는지와 현장에서 시공을 감독하는 프로젝트 매니징이 안정적이고 제대로 진행하는 지가 관건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설계에 따른 전체 시공의 조율, 즉 시공 스케쥴, 품목 관리, 시공 현장의 시공법, 인력 관리, 교회와의 커뮤니케이션 등등을 책임지고 진행하는 사람입니다. 회사가 불안하면 프로젝트 매니저가 시공 중이 더라도 교체되거나 사직을 하기도 합니다. 시공 기간이 늘어나거나, 심지어 부도가 나기도 합니다. 잘 나가는 회사라 맏겼더니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해 갑자기 지금 하는 교회 시공이 추후순으로 밀리면서 시공이 부실해 지거나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 수의 공사 업적이 증명을 합니다만, 최근 회사의 사정이 안좋다면 공사 업적으로도 안정을 보장하기는 어렵습니다.

 

4. 목회 방향과 운용 로드맵에 맞게 셀계되고 제안되었는가?

중규모 교회에서는 적은 인력으로 다양한 예배와 행사를 구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목회 방향에 따라 방송실의 업무가 가중되기도 하고, 또 좋은 제품을 설비 했지만, 목회 방향대로 예배를 구현하는데 기술 운용적으로 불편하거나 안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 방송 담당자들이 탈진되고 그만두거나, 목회적으로 준비했던 것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분명 좋은 제품이라고 알고 있지만, 교회 현장과는 맞지 않은 제품이란 걸 나중에 알게 되는 것입니다.

유급 방송 담당자가 있는 경우 소위 말해 뽀대나는 제품을 욕심 내지만, 실제 그 제품을 운용할 능력이 부족하거나, 사용상 불편하거나, 기능의 제한이 있어서 후회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목회 방향과 하이테크는 이제 뗄래야 뗄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목회자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업체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목회와 맞는 설비가 되려면 목회자의 목회 방향을 이해하고, 기술적인 운용상 적합성(기술 구현, 적응성), 설교자와 회중, 예배찬양팀 모두를 만족 시키는 설비, 이 세가지가 만족되어야 합니다.

 

II. 컨설팅

위의 부분들에 있어 저희 연구소가 아래와 같이 꼼꼼히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1. 컨설팅의 내용들

다음 사항은 가장 적헙한 시공이 될 수 있도록 저희 연구소에서 컨설팅 해 드리는 항목들입니다.

  • 적절한 설계 기준 제시
  • 전기 음향과 건축 음향의 조화
  • 시공의 신뢰성이 있는 업체
  • 브랜드의 지원(가격, 기술)
  • 시공 감리
  • 디지털 음향 및 디지털 영상 시스템을 운용할 인력
  • 자원 봉사자를 포함한 팀 운영
  • 방송 장비 및 미디어 교육
  • 관리 및 년간 운영비

 

2. 성공적인 시공의 구도

슬라이드29a

해외 중대형 규모 이상 교회 방송 설비 성공 사례에서 보는 삼각 협력 구도입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이 시공사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시공 전 컨설팅과 시공 중의 감리, 시공 후의 교육은 부재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몇 몇 대형 교회 사례에서만 제조사가 마케팅 차원에서 지원을 합니다. 일반적인 교회에서는 그럴 수는 없지만 좋은 공급처를 통해 최적의 가격과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성공적인 시공의 프로세스

슬라이드30a

확실한 설계 기준과 시공 관리(감리)는 가장 적절한 비용으로 충실한 소리를 만듭니다.
제대로 괸 설계와 시공관리는 비용을 절감하게 해 운용 비용과 교육에 투자해 지속적으로 품질을 유지하고 교회 목회에 중요한 파트너로 방송사역이 자리잡게 합니다.
시공을 준비하면서 하드웨어만 고려하지 말고, 운용의 로드 맵을 세워 문제를 방지하고 효과적인 운용이 되도록 운용 인력의 교육과 지원, 운용 재정 및 관리까지 계획을 세워 진행을 해야 합니다.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cropped-2018-eab09ced8eb8-ecb59ceca285-ihwt-logo.png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에 관련된 컨설팅/악기문의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WordPress.com 사용.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