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내기 업체 구분법

수동적 구분법

  1. 다음과 같은 현혹하는 말을 합니다. : 과도하게 교회를 위한다는 말, 선교적 소명을 위해 음향을 한다고 강조, 대형교회 장로, 안수집사라는 것을 강조, 기술적인 분석을 알아듣게 이야기 하지 못합니다. 정직하고 실력과 최선을 다해 상담하고 시공을 하면 족합니다. 선교적 사명이니 교회를 위한다는 명분을 너무 강조하면 일단 의심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향 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뜨내기 업자의 특징으로 지목하는 모습들입니다.
  2. 점검을 대충하고 시스템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고 합니다. : AS로만 문제가 해결될 부분인데도 교체를 하라고 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말 시스템을 교체할 정도라면 정밀하게 점검한 후에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디지털 믹서가 마치 오토매틱 믹서인 것 처럼 이야기 합니다. : 다양하고 정밀한 기능이 있는 디지털 믹서는 세부적으로 저정을 잘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다룰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최근 오토믹서 기능이 있는 디지털 믹서가 있지만, 그 기능은 다자간의 회의를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일반적인 찬양이나 설교에 쓰기에는 부적합합니다.
  4. 음향 조정을 위해 불렀더니 음향 측정은 하지 않고 눈으로만 보고 대충 조정합니다. : 중규모 교회이거나 음향 상태가 나쁜 교회라면 측정을 통해 조정을 해야 제대로 된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실력이 없는 업체이거나, 대충 말로 현혹하고 계약을 따 내려고 하는 업체는 이런 측정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5. 너무 싸든, 비싸든 터무니 없는 가격으로 설비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너무 싸게 공사하는 경우는 중고 제품을 새 것 처럼 속여서 하는 경우입니다. 절대 가격에 현혹되시면 안됩니다.
  6. 리베이트(현금, 현물)를 주겠다고 유혹합니다. : 이는 도덕적으로 아주 문제가 큰 경우입니다. 어느 큰 교회의 건축을 할 떄 건축회사 사장이 억지로 돈 봉투를 건축위원장 장로님께 안기고 가서 그 장로님은 그 회사 거래업체처럼 전화해 그 회사의 계좌로 입금을 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자 세무감사에 증거가 되게 되어서 그 업체 사장님이 다시는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사죄했다고 합니다. 이정도의 정직성과 배포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능동적 구분법

  1. 음향 지식을 공부하면 뜨내기 업체가 하는 말을 분별할 수 있게 됩니다. : 실력이 없는 뜨내기 업체는 조금만 공부를 해도 내용이 엉터리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견적서를 받고나서 인터넷으로 음향 장비 가격을 조사해 보면 뻥튀기 가격인지 알 수 있습니다. : 가격조사에서 주의할 점은 최저가를 조사하다보면 허위 매물이 많다는 것입니다. 일단 싸게 허위 매물을 올리고 구매를 하면 물건이 없다고 하면서 마진만 많은 다른 제품으로 유도 합니다. 이런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최저가가 아닌 가격군들이 많이 형성된 가격대가 실제 유통가로 보시면 됩니다.
  3. AS는 제품의 공식 수입업체에 연락을 해 공식 AS 센터에게 직접 맡깁니다. : 요즘은 잘 포장해 택배로 맡기고 받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비용이나 시간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4. 주요 제품을 인터넷으로 조사해 공식 수입처를 알 수 없는 브랜드 제품을 추천한다면 거래하지 않습니다. : 컨버터나 작은 부품들은 수입처가 작거나 다변화 되고 소모품의 성격이 있어서 여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만, 스피커/믹서/앰프 등의 주요 제품은 꼭 공식 수입처가 있고 AS 센터를 운영하는지 조사하셔야 합니다.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cropped-2018-eab09ced8eb8-ecb59ceca285-ihwt-logo.png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에 관련된 컨설팅/악기문의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WordPress.com 사용.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