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서의 출력

 

전의 글에서 믹서의 입력 채널의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클릭! 믹서 입력채널 이해하기1

클릭! 믹서 입력채널 이해하기2 (다른 기능 익히기)

클릭! 눈으로 보는 아날로그 믹서 기능 설명

이번 글에서는 믹서의 출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믹서는 여러 입력 소스(마이크, 신디사이저, 기타, CD 플레이어 등등)를 정리하고 소리의 톤을 만들어 여러 곳으로 배분하는 역할을 합니다.

 

1. 메인 스피커로의 소리 출력

가장 중요한 출력으로는 메인 스피커로 소리를 보내는 것입니다.

 

Main Stereo Out

메인 출력으로 소리를 보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일반적인 콘솔형 믹서에서는 각 입력부 아래에 있는 페이더 부에 보시면 Routing 스위치가 있습니다. 페이더 옆에 위치하며 메인 출력과 그룹 출력을 가게하는 버튼 스위치 형태로 있습니다. 맨 위 MST(Master의 약자 표시. Main이나 Stereo로도 표시)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입력 페이더와 Main 출력을 올려도 메인 스피커로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반드시 각 입력 페이더에 있는 메인 출력용 버튼 스위치를 눌러 소리를 배정해야 합니다. 그런 뒤에 오른쪽 아래에 있는 메인 출력의 페이더를 서서히 올리면 소리가 메인 스피커를 통해 나오게 됩니다.

 

2. 모니터 스피커로의 소리 출력(AUX Out)

모니터 출력은 AUX Out에서 나가게 됩니다. 설교자와 찬양팀의 싱어와 악기 연주자들에게 소리를 보내는데 사용합니다.

Monitor Speaker Out

AUX는 믹서 중간 정도에 노브(knob=다이얼)로 각 입력들의 소리 양을 개별로 조정해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AUX 1의 끝에는  각 입력에 있는  AUX 1 노브로 조정한 소리들을 모두 취합해 전체  AUX1의 소리 양을 조절하는 AUX1 Master 노브가 있습니다.(AUX 2, 3, 4도 그런 요령으로 조정해 출력해야 합니다.)

만약 설교자 용으로 AUX 1, 2를 찬양팀용으로 AUX 3, 4를 사용한다면 최소 4개 이상의  AUX Out이 있는 믹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찬양 팀을 만들려고 하는 교회에서는 AUX Out 출력이 몇 개나 필요한지 제대로 고려해서 현재의 믹서가 AUX Out의 출력 수가 충분한지, 더 많은 믹서로 바꿔야 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AUX 출력에 Pre와 Post를 선택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은 AUX로 출력되는 소리의 크기가 각 입력에 있는 페이더의 영향을 받을 것인가(Post), 안 받을 것인가(Pre)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Pre에 놓는다면 메인 출력으로 나가는 소리의 크기에 상관 없이 모니터로 들리는 소리의 크기는 일정합니다. 다만 메인 출력을 꺼도 모니터로는 소리가 나가니 환경과 필요에 따라 Pre로 할 지 Post로 할지 살펴 정하면 될 것입니다.

 

3. 로비, 자모실로의 출력(Group Out)

예배단 공간 외에 자모실, 로비, 식당 등으로 출력을 보내야 할 때는 Group 출력을 사용합니다.

Group Out

일반적으로 큰 출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작으면서도 앰프를 내장한 특화된 파워드 스피커로 연결해 소리를 보냅니다.

메인 출력 배분과 같이 각 입력 페이더 옆 Group 출력을 선택하는 Routing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메인 페이더 옆에 있는  Group 페이더를 올리면 소리가 연결된 스피커로 소리가 나갑니다.

Group는 Bus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Bus에 사람들을 태워 가듯이 목적지에 따라 소리를 따로 보냅니다.

교회와 달리 콘서트에서는 다른 장소로 외부 출력이 불필요해서 Group의 사용 용도가 다릅니다. 싱어들을 하나로 묶어 한 개의 Group 페이더로 전체 싱어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드럼의 경우 드럼 각 부분에 마이크를 설치해 들리는 소리를 하나의 Group로 묶어 하나의 페이더로 전체 드럼 소리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신디사이저를 2대 이상 복수로 사용할 때도 여러 신디사이저 소리를  Group로 묶어 신디사이저들 전체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믹서를 고르실 때

믹서를 고르실 때 몇 개의 입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체크를 하지만 몇 개의 출력이 필요한지 체크를 하지 못해 적절한 출력을 만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믹서의 가격은 입력 수 뿐만 아니라 출력의 수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물론 음의 품질 또한 가격 결정의 중요 요소입니다.) 디지털 믹서는 특히 AUX나 GROUP 등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출력이 많습니다. 또 각 출력단에는 Graphic Equalizer가 각각 내장되어 출력에서의 하울링을 제거하고 공간에 맞는 소리를 만들어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 출력이 많을 수록 아날로그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것 보다 디지털 음향 시스템이 저렴하게 됩니다.

방송실을 따로 운영할 경우 방송실에서는 Control Room 모니터 스피커로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중형금 믹서 이상에는 별도의 C-R Monitor Out이 있습니다. 이 출력이 없는 소형급 믹서에는 Headphone Out으로 각 소리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클릭! 헤드폰의 중요성

 

5. 음향 시스템의 설계나 컨설팅은

따라서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제대로 음향 시스템을 설계하고 시공할 수 있는 저희 연구소에 문의를 해 주시면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실 것입니다.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예배 사역자 교육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에 관련된 컨설팅/악기문의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WordPress.com 사용.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