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전문가라고 교회 음향 컨설팅과 시공에 아는 것은 아니다.

음향을 새로 시공해야 하는 교회 입장에서 음향에 대해 아는 부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교회 내에나 주변에 누가 음향 전문가가 있거나 잘 아는 목사님이나 장로님이 소개해 준다면 참 반갑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소개받고 진행해 음향 시공을 완료하고 나서 결과는 천차만별입니다. 주변 목사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상당수는 실패를 하거나 불편하게 되어 어떻게 하지 못하고 그냥 사용한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처음에 기대하게 한 정도와는 달리 음향이 좋아지지는 않고 그럭저럭 사용할 만큼만 되어 재정을 투자한 만큼의 효과가 없다고 실망한 이야기도 합니다. 그래서 목사님들이 주변에 음향을 아는 사람을 소개받는 것을 꺼려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올까요?

음향의 분야는 넓고 깊다.

사실 음향의 분야는 매우 넓어서 단순히 음향 전문가라고 하면 어느 음향 분야의 전문가인지 검증이 필요합니다.

먼저 오해가 없으셔야 할 것이 다른 음향 분야를 폄훼하거나 낮게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분야와는 다른 음향 분야까지 전문가라고 생각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는 인정받고 실력있는 전문가라는 것을 폄훼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교회 음향이 속한 분야는 매우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음향 분야라 이 안에서도 자신의 해당 기술과 경험에 따라 전문분야가 세분화되기도 합니다. 얼마나 분야갸 많고 복합적인지 아래의 글에 계속 써 보겠습니다.

건축 공간 음향

교회 음향은 먼저 건축 음향과 공간 음향을 알아야 하고, 전기 음향을 알아야 합니다. 교회는 건축 공간 구조에 따라 음향이 매우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전기 음향보다 우선 중요하게 다뤄야 합니다. 전기 음향이 건축 공간 음향의 한계를 뛰어 넘지 못합니다. 모든 음향의 기초는 공간 음향이 얼마나 잘 잡혔느냐에 따라 좌우가 됩니다.

건축 음향과 공간 음향을 파악할 수 있는 전문가는 많지 않습니다. 주로 전기 음향 전문가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오래 시공과 튜닝을 해 본 전문가라면 기본적인 공간 음향에 대해서 필요한 상식선에서 알게 됩니다.

음향 전문가들의 모임에서도 건축과 공간 음향 분야는 최상위권의 전문지식으로 취급받고, 그 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음향 전문가들 상대로 세미나를 한다고 하면 정말 배우기 위해 모입니다. 물론 세미나 하나로는 내 지식이 다 되지는 못합니다. 오랜 시간과 경험과 적용을 하며 노하우가 쌓여야 합니다.

건축 구조에 따른 음향학적 현상을 예측 할 수 있어야 하고, 인테리어 마감재에 따른 음향학적 예측이나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음향 마감재를 제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능력이 안되면 최소한 주어진 건축 공간 음향 안에서 어떻게 하면 공간 음향적인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음향 설계와 제품 선정을 할 수 있는지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부분이 없는 채로 음향 전문가라고 스스로 말하는 분들은 제품 선정을 좋은 제품으로 하나 공간 음향에 대한 지식이 없어 좋은 제품으로 나빠진 음향을 만들기도 합니다. 그 좋은 제품이 이 교회 공간에는 맞지 않았던 것입니다.

전기 음향

전기 음향 분야도 세분화 됩니다. 믹싱을 잘하는 사람, 제품을 잘 아는 사람, 튜닝을 잘 하는 사람, 시공을 잘 하는 사람 등등….. 물론 복합적으로 잘 아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먼저 평소에 방송실에서 음향 믹싱을 잘하는 경우 입니다. 교회 만큼 음향 실습을 자주 많이 할 수 있는 환경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교회에서 스스로 여러 지식을 공부하고 실험을 하고 이를 잘 정리한다면 음향 믹싱 전문가로서 성장하게 됩니다.

다만 음향 시공 분야로 넘어가게 되면 달라집니다. 음향 시공에 대해 믹싱만 잘 하신 분들은 시공을 잘 모릅니다. 이 분들 보다 못한 분들은 제품만 잘 아는 분입니다. 아직 믹싱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실력이 안되지만, 좋다는 제품을 많이 압니다. 그러나 그 지식도 우리 교회에 적합한지 따져보면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경우가 종종 발견됩니다.

음향을 좀 다룬다고 교회 내에서 자가 시공을 하는 경우 제일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것이 케이블 처리입니다. 배관 없이 케이블을 시공해 케이블에 문제가 쉽게 생기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케이블을 철거하려고 해도 잘 못 시공을 해 철거가 안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 전기 케이블과 음향 케이블을 함께 매설을 하는 바람에 유도 전기에 의한 고주파 전기 노이즈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음향에서 건축 공간 음향만큼 기본으로 중요한 것이 전기입니다. 자신이 음향 전문가라고 자가 시공을 하다가 잘 못된 경우 중 상당 수는 전기를 잘 몰라 시공하고 나서 전기 잡음에 시달리게 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인 상가 교회 배전반의 모습.
이 부분에 이해가 있어야 전기 노이즈 문제가 없는 음향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며칠 전에도지난 봄에 시공한 교회에서 불러서 갔더니 담임 목사님이 붕붕 거리는 잡음에 힘들어 하고 있었습니다. 측정을 해 보니 60Hz 전기 노이즈가 나서 살펴 보았더니 못보던 벽면 콘센트에 전자 악기들이 꽂혀 있었습니다. 테스트 해 보니 새로 만든 콘센트는 접지가 안되어 있었습니다. 이 콘센트는 얼마전 아는 목사님이 와서 만들어 줬다고 했습니다. 본인이 할 수 있다라고 하면서 말이죠. 전기는 잘 못 손대면 잡음 뿐만 아니라 음향과 악기 시스템 전체에 고장이나 수명 단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향 전문가도 전기적인 부분은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가 있을 시에는 전기 전문가를 교회에서 부르도록 합니다. 물론 이번 경우에는 전기 전문가까지는 필요 없었고, 제가 간단히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음향을 잘 안다고 하는 분들 중에는 이런 기본적인 전기 지식도 없이 덤비는 분들이 있어 심히 우려가 됩니다. 잘 못하면 시스템이 망가지고 음향 노이즈로 예배가 망가지기 떄문입니다.

Hi-Fi 전문가

일단 Hi-Fi 음향 전문가는 교회 음향 분야인 SR(Sound Reinforcement) 음향과는 많이 다른 분야라 교회 음향 분야에 조언을 하시다가는 실패할 확률이 큽니다.

모 대형교회에서 건축할 떄 스스로 Hi-Fi 전문가라고 하신 유명 대학 교수 장로님이 “흑단목을 둥그렇고 작게 깎아 예배 당 안에 200여개를 붙여야 음향이 좋아진다, 방송실 앰프 랙을 철제로 하지 말고 흑단목으로 짜 넣어 앰프를 설치해야 음향이 좋아진다.”라고 했고 거기에 교회 재정 수억원이 낭비가 되었습니다. 공간 음향학적으로도 근거가 없는 주장이었고, 앰프 랙은 접지가 안되는 나무로 할 경우 잔류 전류가 누설되면 빠져나갈 접지를 할 수가 없어서 제품이 고장이 쉽게 날 수 있습니다.

방금 위의 예만 들어도 공간 음향 지식도 없고, 전기적 상식도 없이 전문가라 자처해 자신이 만든 것을 교회에 팔아 교회 재정을 자신의 욕심을 위해 낭비하게 만든 것입니다. 물론 이런 개인적인 욕심이 없어도 잘 못된 지식으로, 경험이 없는데 경험이 있는 양 말함으로 잘못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래도 Hi-Fi 전문가가 교회에 있을 때 성공하는 경우는 자신의 분야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고 교회 측에 음향 시공 후 튜닝이 중요하다고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물론 Hi-Fi 튜닝과 교회 음향 튜닝은 다릅니다. 그래서 SR 튜닝 전문가가 와서 시공후 튜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시공 전문가가 제일인가?

그러면 결국 우리 교회 음향 시공을 성공하려면 시공을 잘하는 사람이 아닌가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꼭 그렇지 않습니다.

음향 시공이 성공 하려면 음향 시스템 설계를 기본으로 잘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공간 음향에 대한 이해와 전기에 대한 이해, 시공 공법의 이해, 튜닝의 중요성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오퍼레이팅도 기본 이상은 해야 실제 교회 공간에서 설계를 제대로 반영한 최적의 조건으로 시공이 됩니다.

음향 전문가라고 말하면서도 시스템 설계에 대한 최적화를 못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제품으로 구성하는 오류를 범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견적 작업만 잘하고 이 제품들이 시스템 설계상, 시공상 제대로 최적화 되는 것인지 아예 생각도 못하기도 합니다. 정말 좋은 브랜드의 스피커인데 이 교회의 건축 공간 음향 구조상 맞지 않게 추천하는 경우도 얼마 전 봤습니다.(그대로 했다가는 울림이 많아져 버리는 음향 문제가 생기는 제품 추천이었습니다.)

시공사 중에는 영업은 사장님이 잘 해 오는데 사장님이 시공 방법 등을 몰라 막상 시공에서 문제가 생겨 교회와 분쟁이 생기기도 합니다. 시공을 잘아는 담당자만 같이 동행해 살펴봤더라도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는데 말입니다.

그 반대로 시공하고 나서 세팅과 튜닝 실력이 없어서 제품만 멀쩡하고 소리는 엉망인 교회들을 종종 상담을 합니다.

튜닝은 음향 전문가 중의 전문가의 분야라 시공 업체가 그만한 실력이 안되는 곳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시공사가 튜닝 전문가를 섭외를 해서라도(물론 튜닝은 매우 전문적인 분야라 견적서에는 튜닝 비용은 따로 청구되어야 합니다.) 최적의 음향으로 튜닝과 세팅을 마무리 지어야 합니다.

그래서 컨설팅이 중요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건축 공간 음향/전기/최적화된 음향 시스템 설계/세팅과 튜닝/음향 교육까지 제대로된 제안을 문서로 받아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교회에서 확인을 하고 진행을 해야 교회 음향 시공과 운영까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음향 컨설팅이라고 하지만 이런 문서화 된 근거 없이(엉터리로 하는 곳일 수록 증거를 남기지 않으려고 문서로 제출하지 않습니다.) 진행한다면 거르시면 됩니다.

음향의 분야가 20년 동안 아날로그 음향에서 디지털 음향으로, 지금은 네트워크 음향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음향의 분야가 더 세분화 되고 전문화 된다는 뜻입니다. 아직은 덜 성장한 음향인이 스스로 전문가라고 나서면 이득보다 실이 많아집니다. 자신이 아는 분야보다 음향, 특히 SR 음향 분야인 교회 음향은 다루고 고려해야 할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교회에서도 이를 조심해 어설픈 전문가 보다는 정확한 컨설팅을 받으시는 것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구매/음향 컨설팅/악기문의/예배 사역자 교육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WordPress.com 사용.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