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예배 중계를 하는 것이 많은 교회에서 몇 달 이상 하게 되다 보니, 가장 많이 문제가 되는 부분이 소리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교회 음향에 관한 각 커뮤니티에 매 주 꼭 올라오는 문의 글이 예배 송출에서 소리가 나빠 문의하는 내용입니다.
스마트 폰으로 예배를 중계할 때 소리를 깨끗하게 잘 보내는 방법은 이전의 글에 소개를 했습니다. 아래 링크를 읽어 보시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 이번 글에는 주로 컴퓨터로 중계할 때 소리를 깨끗하게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에 직접 소리 넣기
일반적으로 전자파를 막을 수 있는 Sheild가 안된 케이블로 컴퓨터의 마이크 단자에 꽂아 소리를 많이 넣으시는데, 이런 방식은 쉽게 잡음이 발생합니다.
컴퓨터에 깨끗한 소리를 넣는 확실한 방법은 USB를 통해 디지털화 된 사운드를 넣는 것입니다.
아날로그 믹서의 경우 A
보통의 아날로그 믹서는 USB 출력이 없으므로 컴퓨터에 연결하려면 오디오 인터페이스란 장비를 중간에 설치해야 합니다.

먼저 컴퓨터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연결하기 전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에 가서 해당 모델의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그 뒤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그 뒤 윈도우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시스템 –>소리에서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를 선택하는 곳에서 오디오 인터페이스 모델을 선택합니다.
믹서에서 메인 스피커를 연결한 Main OUT, 그리고 자모실/로비/식당 쪽으로 신호를 보내는 출력인 Group(BUS) OUT, 모니터 스피커로 보내는 AUX OUT을 제외한 나머지 출력에서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케이블을 연결해야 합니다.
주로 REC OUT(=Tape OUT=2TR OUT), Sub Main OUT, Control Room OUT(=Monitor OUT) 등의 출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믹서의 소리가 컴퓨터에 입력이 됩니다만, 컴퓨터의 소리가 메인 음향에도 나오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뒷면 출력에서 음향 케이블로 믹서 입력에 연결하면 되는데, 입력 채널에 여유가 있다면 스테레오 채널에 연결합니다. 만약 모노 입력 채널에 L/R 케이블을 연결했다면 PAN 다이얼을 L은 왼쪽 끝까지, R은 오른쪽 끝까지 돌려야 스테레오로 재생됩니다. PAN을 가운데 놓으시면 아무리 스테레오로 틀어도 모노 사운드로만 소리가 나갑니다.
개별 입력 채널에 여유가 없다면 위 그림과 같이 REC IN(=Tape IN=2TR IN)에 케이블을 연결해 입력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의 소리 크기 조정은 믹서 오른편에 보면 전용 다이얼이 있으니 돌려서 조정합니다.
아날로그 믹서의 경우 B
최근의 아날로그 믹서의 경우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이 내장된 모델이 나옵니다. USB 단자가 믹서 본체에 달려 있다면 이에 해당됩니다.
이런 믹서는 따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 경우는 A의 경우와 같이 복잡한 케이블 연결을 할 필요 없이 컴퓨터에 믹서의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USB 케이블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가 설정된 채널의 페이더, 또는 다이얼로 음량을 조절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디지털 믹서의 경우
저가의 입문용 디지털 믹서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디지털 믹서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USB 단자와 컴퓨터를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조사가 제공하는 해당 모델의 드라이버를 깔아야 합니다. 모델에 따라서는 ASIO용 OBS 드라이버를 깔아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구글에 ASIO OBS Driver를 검색하시면 쉽게 드라이버를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내부 Routing에서 USB 출력을 어떤 출력 소스를 보낼 지 설정할 수 있는 모델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각 디지털 믹서의 매뉴얼을 확인해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OBS Studio로 실시간 송출과 녹화를 할 경우 우의 방법대로 다 한 다음, OBS 프로그램 안에서 설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OBS 메뉴에서 파일->설정->오디오에서 마이크/보조 오디오 탭을 열고 설치한 오디오 인터페이스 드라이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ASIO OBS 드라이버를 설치한 모델의 경우 OBS 화면 아래 소스목록에서 +를 누르면 ASIO Input Capture나오는데 이걸 선택해야 소리가 나옵니다.
그리고 컴퓨터에서 너무 작거나 크게 레벨을 설정하시면 잡음의 원인이 되니 적절한 레벨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OBS Studio에서는 레벨을 절대 레벨 끝까지 가지 않게 하시고, 어쩌다 큰 소리가 나면 빨간쪽에 살짝 살짝 넘어갈 정도로 해 주십시오. 보통은 녹색 끝과 노란색에서 레벨이 왔다갔다하면 됩니다. 그러나 OBS가 아닌 경우는 주로 녹색 끝에서 레벨이 움직이고 가끔 노란색으로 넘어가게 하시며 절대 빨간색으로는 넘어가게 하지 마십시오.)
오디오 인터페이스 입력단의 레벨 조정에서 끝까지 오르게 되면 Clipping리 되면서 소리가 찌그러지게 되니 주로 노란불에서만 움직이도록 소리가 충분히 입력이 되게 해 주시면 됩니다.
찬양 때와 설교 때의 소리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조용한 찬양과 힘찬 찬양 때도 다릅니다.) 계속 주시하시면서 레벨을 맞게 조정하셔야 듣는 분들이 쾌적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이 없는 아날로그 믹서가 10년을 넘었다면 이번 기회에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이 있는 아날로그 믹서나 디지털 믹서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오래 되지 않은 아날로그 믹서는 큰 비용을 안들이고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입하면 됩니다. (연결용 오디오 케이블도 구입해야 합니다.)
설비나 구입 문의가 있으시면 아래 연력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구입이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에서 해 주시면 됩니다. (연구소 사역에 큰 도움이 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worldgetit/products/4835584355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구매/음향 컨설팅/악기문의/예배 사역자 교육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질문좀 드릴게요
obs 로 방송을 하는데 어던 폰 기종 특히 최신폰은 소리가 잘들어가고
어떤 폰 보급폰은 지직지직 소리로 들어갑니다.
데스크탑 사운드는 잘들어가고
믹서를 통해 들어가는 소리가 오류가 나는건데
마이크 소리만 지직지직 합니다
믹서는 굉장히 오래된거구요
왜 그럴가요?
좋아요좋아요
안녕하세요.
보급폰들 중에는 음향 설계가 잘 안되어 잡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최신폰이나 고급 폰 모델들에게서는 거의 그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죠.
믹서에서의 노이즈는 첫째로는 믹서의 노후로 인해 출력쪽이나 마이크 입력 채널의 고장차럼 보입니다.
두번째 요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마이크 쪽의 Gain Structure Level 조정이 과하여 소리의 찌그러짐(Distortion)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Gain 다이얼을 조금 줄이고 페리더를 올려 레벨을 조정하면 찌그러지는 소리가 없어집니다.
만약 믹서의 노후라면 교체가 필요할텐데 그럴 경우에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이 내장된 믹서를 선택하시면 OBS를 사용하는 PC에 USB 단자로 연결해 깨끗한 사운드를 보낼 수 있습니다.
믹서 교체가 필요하시면 연락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좋아요좋아요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 보고있습니다.
글을 읽다가 질문이 있는데요.
믹서에서 나오는 출력을 레코드아웃(L R)에 연결해서 블랙매직미니프로라는 영상캡처의 마이크1단자(3.5 케이블)로 연결해서(10미터) 유투브 생중계사용하는데 노이즈가 너무 심합니다.
하여 무선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늘 불안합니다
추천해주신 오인페와 어떤 케이블을 사야 될까요?
좋아요Liked by 1명
안녕하세요.
ATEM Mini Pro에 넣으시려면 TS 단자 2개에 반대편은 3.5mm TRS 1개 단자의 Y케이블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좋아요좋아요
디지털 믹서 usb로 연결시 이펙트(리버브, 컴프레서 등)도 들어가나요?
좋아요좋아요
Main L/R 출력으로 기본 설정된 경우라면 당연히 프로세서를 걸면 건 그대로 들어가게 됩니다.(일반적인 경우)
자세한 것은 각 기종의 매뉴얼에 있는 Routing Position에서 USB 출력을 어디에서 빼 내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좋아요좋아요
질문 있어서 남겨드립니다.
믹서 출력을 오디오 인터페이스 입력에 다시 오디오 인터페이스 출력을 믹서 입력에 넣으면 루프가 생겨서 마이크 소리가 계속 증폭되지않나요?
좋아요좋아요
동시에 쓴다면 그럴 수 있겠지만, 보통은 BGM을 틀거나 준비된 영상을 트는 것과 예배 녹화는 따로 하기에 루프가 걸리지는 않습니다.
만약 예배 때 준비된 영상을 틀 때는 믹서의 해당 입력쪽 채널을 Mute 시키시면 됩니다. (2Track In 또는 REC In으로 연결한 경우는 해당 볼륨을 다 죽이시면 됩니다.)
좋아요좋아요
일반적으로 전자파를 막을 수 있는 Sheild가 안된 케이블로 컴퓨터의 마이크 단자에 꽂아 소리를 많이 넣으시는데, 이런 방식은 쉽게 잡음이 발생합니다.
컴퓨터에 깨끗한 소리를 넣는 확실한 방법은 USB를 통해 디지털화 된 사운드를 넣는 것입니다.
사운드크라프트 시그네쳐12 사용중인 교회입니다. 노트북에 녹화하려고 합니다. usb에서 노트북의 usb포트로 연결하면 되겠죠? 쉴드된 케이블 사용해야 노이즈없다는데 그런 케이블 소개부탁합니다. 구입처 링크까지 주시면 더욱 감사할것입니다. 유익한 글 너무나 감사합니다.
좋아요좋아요
Signature를 사셨을 때 함께 동봉된 USB 케이블로 연결하시면 되고, 없다면 크게 멀지 않은 이상 일반 USB 케이블로 연결하셔도 됩니다.
좋아요좋아요
노트북의 obs프로그램으로 녹화하려 합니다.
좋아요좋아요
Soundcraft 홈페이지에서 Signature의 전용 오디오 드라이버를 설치하신 다음, 컴퓨터의 설정=>소리=> 입력/출력에서 Signature 로 선택하시고, OBS의 설정=>오디오에서 하나에 Signature를 선택해 입력을 받으시면 됩니다.
좋아요좋아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현재 교회에서 OBS로 방송을 하고 있고 방송을 시작한지 약 7개월입니다.
두가지 정도 질문이 있습니다.
1. 위 댓글처럼 방송의 노이즈가 핸드폰 기종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 폰은 버즈로 들을 시 오른쪽에서는 목소리가 들리지 않으나, 다른분은 둘다 잘들린다고 합니다.
2. 방송을 위해 스피커, 컴퓨터, 비디오 믹서등은 좋은 걸로 믹서를 제외하고 새로 샀습니다. 그러나 현재 예배 중 하울링, 방송에서만 사운드 깨짐현상(특히 피아노+목소리)이 믹서 노후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현상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좋아요좋아요
죄송하게도 최근 휴가와 일들이 너무 많이 들어와 바빠서 늦게 답변드리게 되었습니다.
1. 종종 한쪽이 안 들린다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래도 특정 기종과 관계된 것으로 보입니다. 주변 음향 엔지니어들과 이야기 해 보면 이런 경우가 당연히 있고, 이럴 경우 중계 예배를 듣는 모든 분들을 만족하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중계 사운드를 스테레오 믹스로 보내지 않고 모노 믹스로 해서 보내는 것입니다. 어쩔 수 없는 방법입니다만, 교회 음향 시스템의 문제가 아닌 특정 스마트폰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라서요.
2. 소리 깨짐 현상은 믹서 노후화는 아니고 최초 믹스에서 Gain Structure를 제대로 맞추지 못한 문제와 방송 송출용 믹스를 따로 해야 하는 두 가지 문제의 복합적인 문제입니다.
중급 이상의 디지털 믹서에서는 송출용 BUS MIX를 따로 해서 해결하지만, 때로는 완벽한 송출 믹스를 위해 메인 디지털 믹서에서 링크로 받아 보조 디지털 믹서(호환되는 같은 모델)에서 완전히 송출을 위한 믹스를 해서 보내는 교회도 있습니다.
현재 아날로그 믹서를 사용하신다면 각 입력 채널의 Gain 설정을 제대로 맞추는 것이 어느 정도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하울링의 문제는 공간에서의 스피커와 마이크 간의 거리와 각도가 가까워 스피커의 소리가 바로 마이크로 흡음되면서 이것이 roop가 되어 증폭되며 만들어지는 현상이라 이를 해결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글이 길어지는데, 저희연구소 홈페이지 글 중에 하울링을 검색하시면 원이과 해법에 대해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좋아요좋아요
안녕하세요? 온라인 예배에 도움이 많이됩니다. 추천해주신 대로 오디오 인터페이스 가 달린 믹서 soundcraft signature 12 사서 컴퓨터와 연결 하려고 usb 드라이버를 설치 하였고, 컴퓨터 설정에서 입,출력을 선택 하였습니다.
구글미트로 송출하려고 설정에서 드라이버 설치된 마이크 선택하면 no mic 가 되고 입력이 안됩니다.
그런데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는 믹서를통해 스피커에 소리가 납니다. 컴퓨터에서 출력은 되는데, 입력이 안되네요.
디지털 서명 없이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같네요.
이유가 뮐까요? 참고로 윈도우 11 버젼입니다.
좋아요좋아요
믹서에서 USB를 통해 보내는 신호는 Left와 Right의 2채널 신호인데, 구글 미트에서는 마이크 1채널의 소리만 받게 설정이 되니 서로 맞지 않아 마이크 입력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는 것일 겁니다.
이럴 경우는 믹서의 입력을 한 채널로만 받을 수 없으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다른 방법을 써야 합니다.
USB 마이크처럼 1채널의 출력만 보내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KG Lyra 마이크는 USB로 연결해 1채널의 마이크 출력만 보내기에 구글 미트의 설정에서 3-AKG C44-USB Microphone으로 나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마이크에 헤드폰 연결 단자가 있어서 그 쪽에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연결해 소리를 들으면 됩니다.
좋아요좋아요
안녕하세요. 작은 교회에서 음향을 접한지 얼마 안된 음린이 인데요. 적어주신 글을 읽고 현재 대면으로 예배를 진행할때 조금씩 배워가면서 적용하고 있는데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1. 베링거 x32 믹서 사용중이고 믹서와 컴퓨터의 오디오를 사용할때 3.5 케이블이 본체 뒤에 끼워져있고 믹서엔 5.5 케이블 단자가 장착중입니다. 볼륨 올리니 노이즈가 엄청 심한건 알겠는데 usb 단자로 변경하면 노이즈가 좀 덜할까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해보라고 해서 구매하려는데 노이즈 줄이는데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obs 스튜디오로 온라인으로도 예배를 듣고자 하시는분들을 위해 배우고있는데 영상 스위처 사용중인데 화면은 잘 나옵니다. 그런데 믹서와 스위처에 XLR 단자 끼워서 연결중인데 OBS 스튜디오에서는 아예 소리가 반응을 안하던데… 해결방안이 있을까요? OBS 스튜디오를 실행하는 컴퓨터에 오디오설정도 스피커 , 스위처(모델이름) 번갈아가면서 하는데도 반응이 없어서 해결책은 있을까요?
3. 2번과 질문이 비슷합니다. 컴퓨터본체와 믹서가 연결되어있는데 컴퓨터본체에서 오디오설정을 스피커로 변경하면 예배당에서 소리가 나옵니다. 근데 이걸 스위처 소리로 바꾸면 아예 먹통이되네요.
XLR 단자에 끼워져있는 볼륨도 올렸는데도 그러네요. 컴퓨터 본체 뒤에 끼워져있는 3.5케이블과 믹서에 끼워져있는 5.5케이블 단자의 문제일까요?
하나씩 배워가는데 쉬운 일이 아니네요…
좋아요좋아요
X32는 본체에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제품 홈페이지 가셔서 USB 드라이버를 받아 설치하시고 컴퓨터 설정–소리에서 입출력을 각각 X32 USB 메뉴가 나오니 그것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음향은 깨끗한 디지털 그대로 컴퓨터로 들어가고 컴퓨터의 소리도 X32로 들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세팅 방법은 글로 하기 길기 때문에 유튜브에 검색하시면 많이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하면 OBS에서도 설정–오디오에서 입력을 X32 USB 관련 이름이 뜰 것이고, 그것으로 선택하면 당연히 깨끗하게 소리가 OBS로 송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굳이 비디오 스위처에 오디오 연결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영상 송출 시에 영상과 음향이 시차가 생긴다면 따로 조정해야 하는데, 보통 음향이 먼저 나오는 경우가 흔하니, 믹서의 USBV 송출에서 Delay Time을 조금씩 주면서 영상과 음향이 싱크가 맞는 지점을 OBS 화면을 보고 조정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1,2,3,번에 관한 문제는 다 정리가 되고 쾌적하게 송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좋아요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