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 것은 비지 떡이다? -저렴한 제품과 시공을 찾으시는 분들께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기술적인 제품에서 싼 것이 비지 떡일 확률은 80% 이상일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다들 동의를 하시지만, 정작 우리 교회의 설비를 바꿔야 할 때가 되면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재정을 절약하는 것이 맞으나, 그것이 최고의 기준이 되어버릴 때 원래 기대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고 실패하게 됩니다. 이런 함정에 너무나도 쉽게 빠지는 것이 대부분의 교회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하거나 견적을 받으려 하기 전 꼭 알아야 할 부분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잘 읽어보시면 앞으로 제품 구입이나 시공에서 실패할 확률을 많이 낮출수 있을 것입니다.

제품에서

제조 단가를 낮추기 위해서는 몇 가지가 필요한데, 정상적인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규모의 경제로 대량 생산과 소비가 가능해야 합니다.

정말 대중적인 모델을 만들고 그것이 히트를 쳐야 단가가 낮아집니다. 규모의 경제는 제조 단가를 낮추고 유통 단가도 낮춥니다. 그럴려면 수많은 사용자를 가진 유명한 브랜드에서 대중적인 모델을 만들어 내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요즘 유튜버용, 예배 중계용으로 핫한 AKG Lyra 마이크 처럼 말입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기능에 4개의 마이크 캡슈를 가진 다기능 마이크인데 가격은 착합니다.) 마이크의 메이저 브랜드이기 때문에 가장 대중적인 모델을 만들고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어서 가성비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 기술적인 우위로 기존의 성능을 더 낮은 가격으로 구현한 경우입니다.

Allen Heath 사의 SQ 시리즈 디지털 믹서

오디오 믹서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수천만원 이상의 음향 시스템에서나 겨우 구현 가능하던 통합적이고 다양한 기능이 단 한 대의 디지털 믹서로 저렴하게 구현이 가능해졌습니다. 현재 많은 교회에서 이러한 이점 때문에 디지털 믹서로 바꾸고 있습니다. 대신 구현 가능한 기술이 많고 세팅이 다소 복잡하기에 전문가의 세팅 비용과 튜닝 비용이 들어갑니다만, 제대로 설비하고 운용하면 그 효과는 들어가는 비용대비 엄청난 효용을 가집니다.

영상의 경우 FHD 영상 시스템 출시 초기 기기의 가격은 상당히 높았습니다. 그러나 컴퓨터놔 모바일 기술, 영상 기술(소프트웨어, 하드웨어)의 발달은 더 낮은 가격에 더 높은 성능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직관성과 통합성까지 만들어 내어 운영의 편리성도 대폭 높아졌습니다.

앞으로 디지털 음향/양상 기술이 더 발전하면 더 품질이 좋은 음향과 영상을 더 저렴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허위 매물

중고차 허위 매물과 같이 저렴한 가격에 올려놓고 처음에는 있다고 하다가 더 좋은 모델이라 하면서 실상은 마진이 높고 성능은 떨어지거나 소리는 비슷하지만 내구성이 떨어지는 제품을 파는 경우입니다.

안타깝게도 특히 마이크가 이렇게 많이 속아넘어갑니다. 제품 하자라고 할 정도는 아니니 그냥 쓰다가 나중에 원래 진품의 성능을 알게 되면 당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2. 복제품

진품을 복제한 제품이 특히 마이크에 많습니다. Shure사의 SM58 같은 인기제품들이 가짜로 많이 만들어져 저렴하게 온라인에 올라와 유통됩니다. 조금 더 저렴하게 살 수 없을까 가격 비교 사이트를 보면서 찾는 사람들을 목표로 가짜를 팝니다. 베품부터 포장까지 나날이 정교하게 복제하지만, 성능이나 내구성은 따라오지 못합니다.

가짜 복제품이 가장 많은 Shure SM58

저희에게 제품을 문의하거나 구입하기 위해 연락을 주시는 분들 중 가끔 더 싸게 구입하는데 너무 중심을 두는 분들이 위의 2가지 경우 중에 걸려 후회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의 조언도 안 들으실 만큼 너무 싸게 사야 한다는데 중점을 두시다 보니 결국 함정에 걸리게 된 것입니다. 정식 유통되는 정품은 그렇게 싸지 않습니다. 가격 비교 사이트의 맹점을 이용하는 업자들의 농간에 속으시면 안됩니다.

시공의 경우

시공은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품질을 훼손하면서 까지 견적을 낮춰 제안하는 업체들을 자주 발견합니다만, 대부분의 교회는 그것을 분별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상식적으로 생각한다면 비교 견적에서 차이가 많이 나게 견적가가 저렴하다면 그 곳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배제해야 당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 견적가가 나올 확실하고 자세한 근거를 문서로 받을 수 있을 때 그 것이 사실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장이 사실인지 허위인지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일단 그런 문제를 요구할 때 사기 업체는 문서를 제출하지 못합니다.

시공에서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공사의 분석력

이 부분은 현 상태의 문제점을 분석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분석을 제대로 해야 해결 방안을 올바르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많은 지식과 현장 경험, 분석 툴들을 동원하여 현 상태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이런 기술력을 가진 직원이 있는지가 좌우를 합니다.

2. 시공사의 시스템 설계 능력

이 부분이 위의 부분과 제일 핵심입니다.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이지만, 교회가 원하는 구성과 운영 방식, 재정을 파악하고 그 안에서 가장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해 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음향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다양한 제품에 대한 기술적 파악이 상당히 필요하고 각 제품들을 구성하는 시스템 설계 기술이 필요합니다. 어떤 제품이 이 교회 구조에 맞는지 잘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진만 많은 스피커나 앰프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두가지 부분은 컨설팅 요소입니다. 저희 연구소의 경우는 컨설팅을 통해 위의 두 가지 부분에 대해 문서로 제출해 교회의 당회나 기획 위원회에서 제대로된 근거를 가지고 합리적으로 판단하실 수 있도록 해 드립니다.

3. 시공사의 시공 능력

시공은 제품만 방송실에 나열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이지 않는 배관 배선의 문제는 건축과 인테리어 구조를 파악하고 최선의 시공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실력 없는 업체는 위 두가지는 말재주로 잘 넘길 수 있지만, 막상 시공에 들어가면 배관 배선부터 눈속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관 없이 배선만 한다던가, 케이블을 음향/영상 전용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쓰던 케이블이나 전기 케이블, 품질이 낮은 케이블을 쓰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피커의 배열과 위치를 잡는 것에 따라 소리의 특성이 많이 달라집니다. 음향과 시공에 대한 지식과 실력이 없으면 좋은 스피커를 선택하고도 소리를 얼마든지 엉망으로 시공될 수 있습니다. 특히 중형교회에서 흔하게 보게 됩니다.

4. 시공사의 세팅, 튜닝 능력

배관 배선과 장비 설치가 다 되어도 그것은 아직 영혼이 없는 육체와 같습니다. 소리를 제대로 내는 것은 이제 믹서와 스피커 프로세서에 대한 정밀한 세팅, 믹서부터 스피커까지 출력에 대한 정확한 레벨 조정(Gain Strucutre), 전제적인 사운드 측정과 튜닝을 해야 비로소 제대로 된 사운드를 만들어 냅니다. 제품 구성과 설치까지 좋은데 소리가 나쁜 경우 업체가 최종 영혼을 불어넣는 단계에서 실력이 없다는 것이 증명되는 것입니다. 특히 이 부분은 고도의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기에 아무 업체나 이 부분을 할 수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비용이 견적에 필히 들어가야 합니다.

위의 내용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렴하게만 해서는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비교 견적을 하면서 최저가로 선택하는 많은 교회들이 여러 함정에 빠지나 그것을 알지 못하거나, 알아도 눈뜨고 당하는 일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컨설팅이 필요하고, 컨설팅 비용이 아까워하다 가는 더 큰 낭비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컨설팅을 오히려 비용 낭비를 막고 절약을 하면서도 성능을 좋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견적서들만 받아서 당회나 기획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것은 위험에 빠지기 쉬운 방법입니다. 결국 모든 결론은 어디가 더 싸냐이지, 우리 교회에 맞는 시스템 중 가장 합리적인 가격과 구성이 어디인지 알아낼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소리가 잘 울려 명료도가 떨어지고 하울링이 자주 발생하는 교회라면 제대로 된 해결을 위해 투자를 해야 합니다. 저렴하게 해결하려고 하다 보면 땜빵식으로 근본 문제는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효과가 별로 없는 방법을 이리저리 동원해 음향 개선이 아니라 문제와 상황이 더 복잡해지고, 비용은 비용대로 여러 번 지출해 결국 문제 해결 없이 더 상황이 나빠지게 됩니다.
중형교회의 경우 이런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방송팀원은 지쳐서 계속 그만두게 되고 자꾸 사람은 바뀌다 보면 소문이나 지원자도 없게 되어버려 음향을 잘 알지 못하는 부교역자들이 떠 안게 됩니다.

이런 악순환은 제대로 해결을 위한 투자의 개념 없이 비용만 생각하는 관점을 버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음향 “시스템”의 시스템이라는 것은 고도의 종합적인 분석과 설계, 시공, 튜닝이 필요함을 내포합니다. 따라서 음향 시스템의 시공은 최적화에 대한 적절성을 최 우선적으로 심사한 후 그 중에서 비용 대비 효과가 제일 큰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그런 부분을 판단하기 어렵다면 컨설팅을 통해 분석과 제안, 시공과 튜닝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교회가 제대로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게 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향입니다. 이런 합리적인 과정을 가격이라는 기준 하나로 판단하게 되면 최적화는 실패하게 됩니다. 교회의 재정이 많이 투입되는 음향/영상 시스템에서 컨설팅이 결국 재정을 아끼고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고의 길입니다.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구매/음향 컨설팅/악기문의/예배 사역자 교육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WordPress.com 사용.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