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후 교육은 무상 서비스가 아닙니다.

예전에 비해 방송 장비 시공 후 운용에 대한 부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교회들이 늘어나고는 있지만, 그래도 상당 수의 교회는 시스템을 잘 갖추면 당연히 소리가 좋아지고, 영상이 좋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단 시공 후 소리가 나니, 영상이 보이니 잘 되는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온도와 습도 변화, 찬양팀의 위치와 연주 변화와 여러 요청들, 여러 설교자 마다 다른 소리와 마이킹 습관, 모니터 스피커 위치, 조명의 변화에 따르는 색감 문제 등, 상황은 수시로 변하는데 자세한 사용 설정을 모르는 문제로 어려움에 봉착합니다.
영상은 일단 선명하게 나오니 잘 되는 것 같지만, 영상 담당자는 다양하고 손쉬운 기능들을 잘 파악하지 못하면 운용상 진땀을 빼면서 어렵게 작동하고 필요한 기능들을 잘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아날로그 시스템이었을 때는 기능이 많지 않고, 세팅 자체가 정밀하지 않아 교육이 간단하였습니다. 그러나 음향과 영상이 디지털 시스템으로 바뀌면서 다양하고 정밀한 기능이 저렴한 가격에 가능해지면서 많은 교회의 방송 시스템이 고기능의 디지털화가 되었습니다.

영상은 FHD 시스템으로 넘어오면서 디지털화가 이미 되었고, 음향은 그에 비해서는 느리지만 디지털 믹서를 도입하면서 디지털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디지털화가 된다는 것은 다양한 기능이 통합되어 시공과 세팅, 튜닝에 있어서 더 전문가의 역할이 커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공비와 별도로 디지털 세팅비와 튜닝비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예전 아날로그 시스템에서는 별도로 구입해야 했던 고가의 각종 프로세서들이(Comp/Limiter, Delay, Effector, GEQ, 각종 Filter, Router, Digital Recorder 등등) 통합 시스템으로 들어와 있어서 이에 대한 전문적인 세팅과 튜닝이 시공 시에 필요하고, 교회 방송실 담당자들이 예배 음향에 필요한 만큼 제대로 교육해 주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아날로그 시대에서는 수 천만원을 들여가 겨우 가능했던 다양한 기능들이 단지 수 백만원의 믹서에 압축이 되고, 수 억원의 기능들은 수 천만원의 믹서와 네트워크 시스템, 디지털 앰프 등으로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밀하고 다양한 세팅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문제 상황을 예방할 수 있는 세팅을 할 수 있다는 것과 최상의 음질을 만들고 정규 및 절기 예배나 행사 등 상황에 필요한 다양한 세팅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아날로그 시대에서는 사용법 위주의 교육이면 되었지만, 디지털 시대에는 많고 정밀한 세팅에 대해 사용법 뿐만 아니라 음향 기초 이론까지 알아야 하고, 이를 알지 못하면 90% 이상의 기능을 다루지 못하고 사장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담당자들이 응용해 다룰 수 있을 만큼 교육이 필요합니다.

물론 교육이 나머지 90%를 다 알려드리지는 못합니다. 왜냐하면 그 정도의 기능을 다루려면 10년 이상의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지만, 최소한 물고기를 잡는 법과 당장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그러기에 교육 내용은 겉핥기가 되어서도 안 되고, 그만큼 피 교육자는 충실히 공부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디지털 음향, 영상 시스템을 시공한 후의 교육을 당연히 무상으로 해 주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서 몇 주간의 교육이 필요하고 이론과 실제 운전법을 알아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저희 연구소는 이런 이유 때문에 교육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완전 초보급 디지털 믹서를 제외한 디지털 믹서를 시공 한 교회는 100% 이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였습니다.

아날로그 음향에서 디지털로 넘어간 교회 방송 담당자 입장에서는 기능에 대해 기대도 되지만, 사실 굉장히 막막합니다. 예배는 실황이기에 방송사고는 예배를 제대로 못 드리게 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육은 시공 후 돌아오는 주일에 당장 필요한 기능부터 교육을 하면서도, 고기를 잡는 법, 즉 음향의 원리와 세팅의 방법에 대해서 교육을 하게 됩니다.
막막했던 음향 담당자가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나서 음향의 이론과 필요한 기술들을 알게 됨으로 부담과 공포를 벗어나 자심감을 가지고 다룰 수 있게 됩니다.

교회가 의지를 가지고 투자를 한다면 그만한 교육 효과를 누리고 예배 사운드가 좋아지기 때문에 교회를 부흥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저희 연구소가 제공하는 음향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읽어 보시면 됩니다.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영상, LED 스크린, 조명 시스템 상담 및 시공, 종합 컨설팅, 음향 교육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