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음향/영상을 대하는 문화가 바뀌어야 합니다.

저렴한 것은 저렴한 이유가 있습니다.
저렴한 것에서 각종 기능과 성능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가성비와 가심비를 만족하는 것 이상을 요구하면 안 됩니다.
물론 기술의 발달로 저렴하면서도 기능이 좋은 제품들이 개발되어 나오지만, 기능과 신뢰성에서 찾는 제품은 저렴할 수 없습니다.
기능은 좋은데 저렴한 제품은 몇 년을 못 쓰고 고장이 쉽게 나버립니다.
그래도 기기는 나은 편입니다.
기술은 발전되고 생산 단가를 낮출 방안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기술 인력은 그렇지 못합니다.
기술 인력이 되기 위해 오랜 시간과 노력, 지식과 자본이 들어갑니다.
기기와 다른 점은 모든 환경에 대해 응용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기와는 달리 기술의 발전이 될 수록 그것을 배우고 발휘하는 사람의 가치는 낮아지면 안 됩니다.
하이테크가 문화가 된 지금의 시대에는 기술과 창조력을 지닌 사람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인정하지 않고 폄하되고 있는 곳이 있는데, 그곳은 교회인 것 같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로 그런 기술을 익힐 수 있다고 여기는 곳이고, 딱 그런 수준 이상의 생각을 하지 않는 모습을 자주 발견하게 됩니다.
그래서 고도의 기술을 풍부한 활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전문가를 너무 쉽게 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술료를 비싸다고 깎거나 무료로 해 달라고 하기도 하고, 견적과 컨설팅의 대가를 정당하게 지불하지 않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교회에서만 상담과 견적이 무료입니다. (요즘 젊은 목사님들 중 비용을 지불하는 곳이 생기고 있습니다만 아직은 많이 적습니다.)
기술자의 지식과 노력, 방문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아예 생각하지 않습니다.
방송 기술을 쉽게 생각하고 부교역자에게 떠 넘기기도 합니다.
그런 것을 제대로 배우지 못한 부교역자는 고역입니다.

인터넷 최저가만 생각하고 장비를 사다가 음향/영상 유튜버 등에게 기술 상담료도 내지 않고 집요하게 물어 댑니다.
직접 장비를 산다는 것은 자신이 책임지고 설비할 수 있다는 것인데, 그런 책임과 지식은 안 갖추고 교회 재정을 아낀다는 명목으로 여러 민폐를 끼칩니다.

방송 장비는 단순히 연결 방법만 알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사용법만 알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법에 대해서는 제품에 동본 된 한글 설명서를 보면 됩니다.
그런데도 왜 사용을 못하는 걸까요?
이론 지식도 없고, 다양한 제품을 만져 본 적도 없고, 이런 기기들을 시스템으로 연결하고, 다양한 환경과 필요에 따라 각각 세팅하고 활용하는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유튜브나 블로그를 본다고 쉽게 해결할 수 없습니다.
전문가는 그런 부분에 대해 명쾌하게 세팅하고 교육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공부하고 수많은 기기와 세팅을 직접 해 보고 오퍼레이팅도 했으며, 다양한 시스템 설계와 시공을 했기 때문입니다.

sns 를 통해 교회 방송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답들이 오가지만, 전문가 흉내를 내는 답글들이 그만큼 많습니다.
특히 설계와 설비를 한 번도 안 해보고, 자신의 교회 장비로만 오퍼레이팅을 한 경험 만으로 전문가 행세를 하는 분들을 가끔 봅니다.
가끔은 진짜 전문가들은 그런 글을 올리는 것을 내버려 둡니다.
진짜 큰 코를 다쳐봐야 내가 전문가가 아니었다는 걸 깨달으니까요.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어서 전문가들도 최신 기술을 교육받는데 게을리할 수 없습니다.
모든 제품을 다 다루어 볼 수는 없기 때문에 업체들의 도움을 받아 교육을 받기도 합니다.
이미 받은 이론 지식을 바탕을 할 때 기기 교육과 최신 기술 교육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기초 이론 지식이 무시되고 장비 사용법 수준을 익히면 된다는 마인드로 전문가들을 폄하하는 문화는 사라져야 합니다.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견적과 컨설팅, 문제 해결을 보려는 문화도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1998년 처음으로 음향 전문지에 교회 음향에 대한 글을 연재할 때 교회에서 교회 음향에 대해 사람을 키워야 한다고 글을 쓰면서 이 부분이 해결되면 한국 교회 방송이 많이 개선될 줄 알았는데, 그것 말고도 첩첩산중입니다.
사람과 기술을 존중하는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칩니다.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영상, LED 스크린, 조명 시스템 상담 및 시공, 종합 컨설팅, 음향 교육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