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0%의 교회가 30~40평대의 예배당이기에 이 면적에서 가장 사운드가 좋으면서 가성비 있게 구성할 수 있는 음향 시스템을 알려드립니다.
최근의 트렌드는 디지털 음향 시스템이기에 아날로그 믹서는 구성하지 않았습니다.
음질+가성비+내구성(공식 AS 지원)+사용 편의성이 보장되는 음향 시스템으로 한 번 시공하면 오래 잘 사용하면서도 음질에 만족할 수 있는 제품 구성입니다.
3가지 디지털 음향 시스템에 대한 Blockdiagram 을 그려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블록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구성과 오디오 연결, 그리고 음향용 전기 계통도 그렸습니다.
- 실력이 아예 없는 시공회사라면 블록 다이어그램도 못 그릴 것이고, 그릴 수 있어도 전기 계통도가 없고, 음향용 전기 시공도 못하고, 견적서에도 음향용 전기 항목이 없다면 역시 실력이 없으니 거르시기 바랍니다.
- 왜 음향용 전기가 중요하냐하면, 음향용 전기가 배전반에서 독립해 방송실로 오고 그 뒤에 음향용 전기로 분배되지 못하면 전기로 인한 노이즈 문제가 발생합니다.(물론 이 전기는 메인 접지와 분배되는 접지가 반드시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접지와 메인 분전반에서 방송실까지 들어오는 독립 전기가 없다면 전기 전문가를 불러 해결하셔야 하고, 일단 방송실로 독립 전원이 들어온 다음부터는 음향 시공사가 음향용(영상, 전자 악기까지) 전기를 책임지고 시공을 해야 전기로 인한 누전과 전기 노이즈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음향 시공의 기본은 음향용 전기 시공부터입니다.)
- 30~40평대 교회의 방송용 독립 전기는 분전반에서 30A(암페어) 차단기면 충분합니다. 20A도 운용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영상까지 같이 하신다면 30A를 추천 드립니다.
음향용 전기 못지 않게 중요한 부분은 시공 후 스피커 튜닝과 각 입력 소스에 대한 세팅과 믹싱입니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을 설치하고도 튜닝, 세팅, 믹싱이 빠지면 그 전보다도 못한 사운드가 되어버립니다.
교회가 직접 설치한다고 했다가 소리가 엉망이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튜닝, 세팅, 믹싱을 할 수 있는 음향 전문가가 아니라면 제대로 된 시공사에 맡기셔야 예배를 망치지 않습니다.
비용을 절약하는 태도는 좋지만, 전문가의 마무리가 꼭 필요한 부분이 사실은 핵심인데 이 부분을 간과하는 것은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예배를 간과하는 것이 되어버립니다.
블록 다이어그램에서 검정색 라인은 오디오 케이블이고, 빨간색 라인은 연선 전기 케이블입니다.
주요 시스템 요소를 중심으로 그렸기에 마이크(유, 무선)이나 전자 악기 연결에 필요한 Direct Box 부분은 빠져 있습니다.
최소 기본 디지털 음향 시스템

소형 컬럼 어레이 스피커 + 디지털 믹서의 조합입니다.
기본 조건은 예배당이 어느 정도 흡음도 되어 하울링이나 공진, 울림이 별로 생기지 않은 건축 음향 상태가 좋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소형 컬럼 어레이 스피커
컬럼 어레이 스피커는 일반 스피커(포인트 소스 스피커) 보다 사운드 명료도가 좋고 수평 지향각이 넓어 사각지대 없이 예배당 전체에 골고루 사운드가 잘 전달됩니다.
서브 우퍼와 파워 앰프도 내장되어 있어서 스피커와 앰프, 서브 우퍼를 따로 구입해 구성하는 것 보다 훨씬 경제적이고 관리도 쉽습니다.
내장된 서브 우퍼는 찬양에서 저음을 잘 받쳐주어 박진감이 있도록 해 줍니다.
또한 미니 믹서도 내장되어 엠티 때에도 이 스피커만 들고가서 기타나 신디를 연결하고 마이크 하나를 연결하면 잘 진행할 수 있기에 다용도로 유용한 스피커입니다.
명료도가 좋은 컬럼 어레이 스피커에 음질이 좋은 디지털 믹서 조합이면 설교나, 찬양 등의 현장 사운드 뿐만 아니라 유튜브 중계 사운드도 품질이 좋습니다.
디지털 믹서의 선택
다만 꼭 알아야 할 점은 모든 엔트리급(보급형) 디지털 믹서의 음질이나 성능이 다 좋지는 않고, 아날로그 믹서보다 음질이 나쁜 제품도 절반 정도는 되니 디지털 믹서 제품 선정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품 가격이 저렴할 수록 음질과 기능성, 사용 편의성과 내구성은 나빠집니다.
디지털 믹서 선정에 대한 글이 아래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튜닝을 위한 기본 디지털 음향 시스템

예배당에서 하울링과 공진 등이 잘 생기는 경우에 해당하는 음향 시스템입니다.
디지털 믹서만으로 튜닝을 할 수 있지만, 실제 튜닝의 성능과 효율이 떨어집니다.
하울링과 공진이 가청 주파수 대역에서 최소 6 포인트 이상 나는 곳이 대부분이라 디지털 믹서의 EQ 시스템으로는 다 잡기가 부족합니다.
그러나 스피커 프로세서를 사용하면 그 포인트만 정밀하게 제거할 수 있는 Notch Filter가 여러 포인트 만들 수 있어서 음질에 영향을 최소화하여 튜닝을 할 수 있습니다.
파워 컨디셔너
디지털 믹서에 파워 컨디셔너가 필요한데, 이는 순간적인 전압의 변화에 의한 디지털 믹서의 오작동과 고장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아날로그 믹서와 달리 디지털 믹서는 이런 전기 충격에 세팅이 제멋대로 흐트러지기도 하고, 오작동도 생기고, 심하면 오디오 프로세싱용 칩이 타버려 완전히 교체해야만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파워 컨디셔너는 교류 전기 파형을 안정화 시키고 전기 쇼크에서 기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교회에서 디지털 믹서를 사용하는데 파워 컨디셔너가 없다면 구입하셔야 하고 저희 연구소에 문의를 주시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공급해 드리겠습니다.(다른 음향 제품도 그렇게 해 드립니다.)
모니터를 위한 기본 디지털 음향 시스템

강단 구조가 설교자나 악기 팀이 소리가 잘 안 들려 모니터 스피커를 따로 두어야 할 경우의 음향 시스템입니다.
디지털 믹서에서 메인 스피커를 위한 출력 외에 MIX OUT으로 모니터 용 출력을 보내주고, 앰프가 내장된 액티브(파워드) 스테이지 모니터 스피커를 사용해 모니터 사운드를 만들어 줍니다.
이러면 설교자나 연주가가 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메인 스피커 소리가 잘 안 들리는 강단이나 연주자 자리에서는 소리가 웅웅거리게 들려 설교자는 설교 중에 정신이 없습니다.
연주자는 전체 소리나 자기 연주 사운드를 잘 알 수 없어서 연주에 힘이 듭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모니터 스피커를 설치를 합니다.
그러나 스피커가 늘어날 수록 하울링과 공진의 위험은 크게 높아지기에 스피커 프로세서를 통한 세밀한 튜닝이 필요합니다.
또 이 모니터로 보내주는 사운드는 메인 사운드와 달리 모니터를 듣는 사람의 필요를 위해 따로 소리를 믹싱해 보내주어야 하기에 전문가의 세팅이 필요합니다.
또 모니터 스피커는 위치를 잘 잡아야 소리가 잘 들리고, 또 하울링이나 공진의 위함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모니터 스피커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모니터용 출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에 맞는 출력 숫자를 가지는 디지털 믹서가 전제되어야 하고, 또 스피커 프로세서도 그 용량에 맞춰 늘려가야 합니다.
순차 전원기
세 개의 블록 다이어그램에서 공통적으로 디지털 믹서용 순차 전원기가 있습니다.
일반 순차 전원기를 디지털 믹서가 있는 시스템에 사용하게 되면 “펑”하는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원래 순차 전원기를 사용하는 목적이 믹서보다 앰프가 먼저 켜저 “펑”하는 소리와 충격이 만들어지기 않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런 것은 소리뿐만 아니라 작은 충격이 음향 시스템이 누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디지털 믹서는 내부에 컴퓨터와 같은 OS 시스템이 있어서 부팅 시간이 걸립니다.
믹서에 따라 이 부팅 시간이 10여초에서 1분 사이까지 걸립니다.
그래서 순차 전원기도 이런 부팅 시간에 맞춰 켜지는 시간을 자유로이 조정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펑”하는 충격음이 발생하지 않고 음향 시스템에 충격이 누적되지 않게 합니다.
예상 견적
지금까지 30~40평대의 음향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셨습니다.
아날로그 음향에서 디지털로 충실한 제품과 시공으로 잘 전환하면 음향의 품질만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설교의 전달력과 찬양팀의 기량도 같이 좋아지므로 예배의 집중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제안드린 시스템 구성의 견적은 최소 600만원 중후반부터 1200만원 사이 정도로 알고 계셔야 합니다.(교회 배관배선 시공의 난이도가 있거나, 마이크나 다른 음향 기기의 필요와 지방에 따른 부분이 있다면 비용이 조금 더 증가합니다.)
물론 모니터 스피커의 수량 증가나 시공하는데 구조적으로 어려우면 견적이 증가합니다.
견적은 제품 가격+시공 자재비(케이블류, 커넥터류, 마이크 박스와 패널, 배관배선 자재, 잡자재 등)+시공 인건비+튜닝비+세팅비+공과잡비(유류비, 톨비, 식대, 지방의 경우 숙식비)으로 구성이 됩니다.
제품 가격만 계산해 예산을 잡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예산이 모자라게 됩니다.
그리고 인터넷 가격이 코로나 이후 엉망입니다.
이는 코로나 이후 가격이 많이 빨리 상승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제품을 공급받지 못한 곳들이 인상되지 않은 예전 가격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방치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분기별, 반기별로 가격이 상승하는데, 이 즈음에 반영을 안 해 놓아 가격을 조사해도 안 맞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저희에게 견적을 요청하시면 정확한 유통 가격을 기준으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공급하고, 시공과 튜닝, 세팅, 믹싱의 품질은 최고로 해 드립니다. (부분 제품만 구입도 문의 주시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공급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따로 디지털 음향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시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 – 50~100평의 음향 시스템은 3안을 기본 베이스로 스피커의 출력, 딜레이 스피커, 입력/출력 채널 증가에 따른 상위 믹서의 선택, 디지털 스테이지 입출력 박스와 모니터링 시스템, 음질 레벨의 중요성, 건축 음향의 문제와 해결 방안과 이에 따른 시공 난이도와 시공 기간의 증가 등에 의해 전체 견적의 폭이 매우 커집니다. (1600만원~8000만원 사이)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LED 스크린 상담 및 시공, 영상, 음향, 전자 악기, 조명 시스템 상담 및 시공,
음향/영상 점검, 음향 측정 및 튜닝, 종합 컨설팅,
음향 교육 프로그램, 예배 미디어 교육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