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tooth 기능 지원 음향 기기

Bluetooth-Logo

1994년 덴마크의 통신회사 에릭슨에 의해 개발된 블루투스는 1998년에는 ‘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이라는 블루투스에 관한 동맹이 결성되면서 에릭슨을 비롯한 인텔, 레노버,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노키아, 도시바, IBM이 참여하였습니다.

2.402 GHz ~ 2.480 GHz 대역의 대역을 사용하는 블루투스는 처음에는 컴퓨터 주변 기기들에 접목이 되더니, 이제는 우리 주변의 스마트 기기들까지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연결해 기능들을 작동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블루투스로 연결해 애플리케이션으로 각종 기능들을 작동 시킬 수 있는데, 음향 기기에서는 외부 스테레오 음원을 보내 믹서에서 스트리밍으로 재생 할 수 있게 만든 믹서가 나오고 있습니다. 블루투스는 선으로부터 자유를 주지만, 버전에 따라 스트리밍 할 수 있는 거리가 차이가 나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블루투스는 태생적으로 근거리 통신을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만, 버전이 높아질 수록 전송 거리와 데이터 양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이론상 블루투스 4.0은 100m의 거리(저전력 모드에서는 10m), 앞으로 나올 블루투스 5.0은 400m 거리(저전력 모드에서는 40m)가 전송거리로 나옵니다. 그러나 건물 구조나 장애물 등을 고려하면 이보다 거리는 줄어듭니다. 블루투스 4.1 버전부터는 거리를 벗어난 블루투스 기기가 전송 거리 안에 다시 들어오면 자동으로 재연결이 됩니다. 그리고 통신 상태를 조정해 LTE 무선망과 간섭을 줄이게 개발되었습니다.

<주의점>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믹서들은 대부분 소형 믹서이기에 메인 스테레오 출력 이외에 AUX나 GROUP, MATRIX  등의 다양한 출력을 가지지 않거나 출력 수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중규모 교회 이상은 사용하기가 힘들고 작은 개척 교회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을 블루투스로 페어링 해서 예배 때 사용할 경우, 비행기 모드로 해 전화가 오지 않도록 주의를 합니다.

앞으로 경제성과 편의성 때문에 점점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믹서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CD 플레이어를 따로 구입하기 보다는 스마트 폰을 이용한 스트리밍 재생이 대세가 될 것입니다. 또 파워 앰프가 내장된 파워드 스피커도 블루투스를 이용한 스트리밍 외에도 스마트폰 앱으로 컨트롤을 지원하는 것도 나옵니다.

 

1. MIXER

Presonus 사의 StudioLive AR 시리즈

Presonus Studiolive AR

이 제품은 스테레오 입력 채널 중 마지막 채널을 RCA 단자/3.5 스테레오 단자/SD 메모리 카드/USB입력/블루투스 입력 채널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페어링 버튼이 있어서 쉽게 외부 스마트 폰에서 음악을 블루투스 스트리밍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Peavey 사의PV BT 시리즈

Peavey PV 10 BT

2개의 스테레오 입력 채널 중 마지막 채널을 USB A/USB B/Bluetooth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페어링 버튼이 없는 대신 On을 하고 믹서 뒷면에 쓰여진 것 대로 PIN7878을 찾아 페어링 하면 됩니다.

 

2. POTABLE SOUND SYSTEM

JBL사의 EON 208P

포터블 사운드 제품으로 간단한 파워드 믹서와 스피커로 구성되어 전원만 공급된다면 어디든 들고 나가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을 제공하여 스마트 폰을 이용한 음악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eon208p-open-angle_zeon208p-mixer-detail_z

 

JBL사의 EON ONE, EON ONE PRO

위의 제품보다 고급이며 포터블 제품 중 매우 세련되 외형을 가진 제품입니다. 서브 우퍼와 컬럼형 유닛을 가지고 있어서 풍부한 사운드 재생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역시 블루투스를 통한 스트리밍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JBL EON ONE

jbl_eon_one_pro_all_in_one_1332312JBL-EONone-panel-01

JBL EON ONE PRO

 

EV(Electro-Voice)사의 EVOLVE 50

최근 음향 엔지니어들 사이에서 가장 호평을 받고 있는 프리미엄급 컬럼 스피커 라인 어레이 시스템으로 상당한 음압과 재생 능력, 수평120도 X 수직 40도의 상당한 커버리지 각도, 4가지 내장 DSP, 팬텀파워 지원 기능까지 있는 모델입니다. 이 모델 또한 블루투스를 통한 스트리밍 오디오를 지원합니다. 게다가 Electro-Voice QuickSmart Mobile 애플리케이션은 BTLE (Bluetooth® Low Energy) 기술을 사용하여 최대 6 대의 EVOLVE 50 시스템을 동시에 무선 구성, 제어 및 모니터링합니다.

small EVOLVE50_FullSystem_HeroShot_Leftsmall EVOLVE50_Top_NoGrill-Layer3small EVOLVE50_SubBack_wBT

 

 

3. POWERED SPEAKERS

JBL사의 EON 600 시리즈 파워드 스피커 (EON 610, 612, 615, 618S)

 

가장 대중적인 파워드 스피커인 JBL사의 EON시리즈는 기능을 더욱 개선해 블루투스 기능을 내장한 600 시리즈를 선 보였습니다. EON Connect라는 앱을 통해 Bluetooth 제어 (• 3 개의 파라 메트릭 EQ + Hi & Lo Shelf • 게인 및 딜레이 • 설정 저장 및 호출 • 극성 반전)를 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트리밍 오디오 용의 블루투스가 아니라 컨트롤 용의 블루투스 기능이라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eon615_duo_zeon615_backpanel_z

20180201_101129000_iOS20180201_101206000_iOS20180201_101330000_iOS

 

4. RECIEVER

일반 믹서를 블루투스 기능을 하게 만드는 ALTO의 Bluetooth Total

ALTO Bluetooth Total

Bluetooth 기능이 꼭 필요하지만 그 이유 하나로 믹서를 바꿀 수 없는 경우에 좋은 대안이 있습니다. ALTO사에서 나온 블루투스 리시버입니다. 이 리시버는 간단히 믹서의 입력 채널의 XLR 커넥터에 꽂아 사용하면 됩니다. 또는 파워드 스피커의 경우 스피커 뒷면의 입력 단자에 꽂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로 스트리밍 하며, USB 단자로 전원을 공급받거나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이 제품은 국내에 정식 수입, 공급이 안되어서 해외 직구나 직구대행으로 옥션, 인터파크, 11번가 등의 오픈 마켓을 통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예배 사역자 교육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에 관련된 컨설팅/악기문의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WordPress.com 사용.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