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시스템은 마이크, 믹서, 프로세서, 앰프, 스피커, 케이블 등 크게는 6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6가지 요소 모두 중요하고 음질에 대한 각각 책임지는 부분들이 있기에 전체적인 밸런스를 생각하고 장비를 구성해야 합니다. 한가지만 좋은 것을 쓰고 나머지가 보통이면 결국 전체적인 음질은 보통에 가깝게 됩니다. 그러나 음질을 책임지는 비중이 좀 더 큰 부분이 있고 작은 부분이 있어서 한정된 재정이라면 먼저 음질 비중이 큰 장비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음질 비중이 가장 큰 장비는 다음의 두 장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믹서와 스피커입니다.
그래서 음질 개선을 원하지만 예산이 제한되어 있을 때(또 나머지 요소들이 별 문제가 없다고 전제하고) 우선 믹서와 스피커를 좋은 것으로 교체하면 음질 개선 효과가 잘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믹서와 스피커가 소리의 해상도를 결정짓기 때문입니다.
1. 믹서
믹서의 음질을 좌우하는 것은 믹서 회로 맨 처음에 있는 프리 앰프부 입니다. 프리 앰프부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전기 음향 신호를 증폭시켜 주느냐에 따라 음질과 소리의 다이나믹이 달라집니다.
예전의 믹서 제품들은 프리 앰부의 증폭이 약하고 음질이 좋지 않은 제품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믹서 제조 회사에서는 프리 앰프부 개선에 제일 초점을 많이 맞춰 신제품들을 출시했고, 지금의 믹서는 음질과 다이나믹 레인지에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두 번째로는 믹서 회로에 얼마나 좋은 커패시터를 많이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이는 잔류전류를 잡아두어 음질 개선과 제품의 수명을 개선합니다.
세번째로는 믹서 전자 회로의 설계가 얼마나 잘 되었는지에 따라 Crosstalk(옆 채널의 소리가 얼마나 새어들어오는가?)와 Floor Noise( 전기 회로 자체가 가지고 있는 노이즈)가 줄어들어 신호 대 잡음비가 좋아질지 결정됩니다.
디지털화 된 음향 장비에서는 믹서의 중요성은 더 커집니다. 프리앰프 부를 거친 전기음향 신호는 Analog to Digital Converter 를 거쳐 2진수의 디지털 신호로 바뀝니다. 이 컨버터의 샘플링 주파수와 양자화 Bit 수에 따라 음질과 다이나믹 레인지가 결정됩니다. 90년대 초까지만 해도 16Bit, 48Hz 였다면 지금은 보통 나오는 디지털 믹서가 24Bit, 48Hz 또는 96Hz 으로 음질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앞으로 컨버터의 기술은 더 개선되어 실용 음향에서의 음질은 계속 좋아질 전망입니다.

2. 스피커
스피커는 해상도 외에 음압이라는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만큼 소리를 멀리까지 잘 전달할 수 있는지가 음압으로 결정됩니다. 음량(Watt)는 소리의 크기를 결정하지만, 그 소리를 멀리까지 잘 들리도록 전달하는 것은 음압이 좋은 스피커 입니다. 같은 와트의 스피커라도 음압이 높은 스피커가 효율이 좋아 소리를 잘 전달합니다.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같은 2000cc급 중형차라도 150마력과 200마력은 치고나가는 힘이나 주행 시 힘의 여유 등에서 차이가 나는 것과 같습니다.
또 스피커의 우퍼의 인치가 커지면 재생 주파수가 더 낮은쪽 까지 잘 재생되고 Subwoofer 스피커는 저음역에 특화된 스피커여서 기존 2Way 스피커의 저음역 한계를 넓혀 저음에 박진감있는 소리를 재생합니다.

최근에는 Array 스피커 기술로 대형 교회에는 Line Array 스피커로, 중소형 교회에는 Column Array 스피커로 선명하고 좋은 음압의 소리를 재생하게 되었습니다.
비교적 스피커 메이커의 제품은 상향 평준화로 가고 있습니다. 음질 개선은 스피커 유닛 기술과 내장 크로스오버 회로 품질 개선, 또 스피커 DSP 장비 등의 개발과 개선으로 이루어진 결과입니다. 그래서 현재 나오는 스피커와 동급의 10여년 전의 스피커 소리를 비교해 보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러나 음질 개선을 원한다면 스피커 브랜드 제품 라인업 중에서 제일 저가 라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저가 라인은 설계나 부품들이 저가라 개선의 효과가 기대치를 믿도는 경우가 많습니다.
믹서와 스피커가 음질을 가장 많이 좌우한다는 것을 아셨을 것입니다. 오랜 경험 상 전체 음향 시스템을 다 교체하지 않고 일부만 교체한다면 음질 개선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믹서와 스피커 두 부분을 같이 교체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이번 글이 제한된 재정으로 음향 개선을 고민하는 교회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구매/음향 컨설팅/악기문의/예배 사역자 교육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