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이 엉망인 교회 제대로 된 음향 시스템의 시공을 위해서

음향 시스템의 설계는 단순히 음향 기기를 연결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이 음향 기기의 연결과 Routing에 따른 Flow도 모르고 음향 설치를 하는 업체도 적지 않습니다.

알면서도 불필요한 장비를 끼워 넣어 판매하는 불량 양심의 업자도 있습니다.

정확하고 꼭 필요한 장비들로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현장의 필요와 환경을 면밀하게 봐야 합니다.

첫번째가 음향 기기간의 연결을 제대로 하는 설계라면,

두번째는 스피커에서 방사되는 사운드에 대해 설계를 해야 합니다.

이는 그 공간의 구조를 먼저 고려해 스피커의 출력과 음압, 커버리지를 반영한 수량과 위치를 정해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보이는 부분을 기초로 스피커를 설계하는 것이지만, 또 하나, 보이지 않는 소리가 스피커에서 방사되고 난 이후를 고려한 설계를 또 반영해야 합니다.

공간의 구조와 마감재, 스피커의 수량과 위치와 특성에 따라 공간으로 나간 직접음들과 반사음들의 간섭과 위상차에 따른 소리의 변화를 측정과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설계에 반영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늘 고도의 분석이 필요한 부분이고, 이것을 제대로 한 사운드는 같은 하드웨어 시스템이라도 소리의 품질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고려하지도 않고 하드웨어만 잘 갖춰진 음향 시스템은 그 하드웨어의 기본기도 못 낼 확율이 높습니다.

게다가 겉만 멀쩡하고, 제품 스펙은 조작된 문제가 많은 출처 불명의 스피커가 그럴 듯하게 걸려있는 교회를 적지 않게 보게 됩니다.

인터넷에 나온 그 스피커의 스펙과는 달리 소리의 품질은 조악합니다.

세번째는 전기에 대한 설계입니다.

음향 영상 장비들은 매우 복잡하고 예민한 기기이기에 전기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접지가 제대로 안 되어 있는 옛날 건물에 교회가 있는 경우에는 태반이 접지불량이 보입니다.

거기에 방송실용 독립전원이 아니면 방송장비 외 다른 전기가구의 영향으로 무접지로 인한 잡음에 더해 모터나 트랜스 잡음까지 들어갑니다.

게다가 강단 앞의 전자 악기와 방송실 음향 장비의 전기를 각각 다른 전원부를 쓰는 경우 전위차로 인해 전기가 흘러나오는 현상도 일어납니다.

따라서 음향 시스템 설계 전 전기 분전반부터 파악하고 접지와 배선, 전압과 전류 등을 체크해 방송실 및 전자악기 까지의 전용 전기 설계까지 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절대 땜빵 식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부분에 있어서 교회 방송실을 수십년을 맡았다 해도 앞에서 말한 각 시스템을 동시에 파악하고 분석 하야하는 것은 한 번도 해 보지 않았기에 해결책은 미봉책에 마무르게 됩니다.

복합적으로 시스템 설계가 잘 못된 경우는 결국 그 시스템을 다시 설계하고 시공하기 전 까지는 어떻게 조정한다 하더라도 문제는 재연되고 도돌이표에 머물게 됩니다.

이것은 저의 주변의 음향 전문가 동료 분들도 동의하실 것입니다.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LED 스크린 상담 및 시공, 영상, 음향, 조명 시스템 상담 및 구입, 시공, 종합 컨설팅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