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영상 시스템 괜찮을까?

펜데믹 이후 많은 교회에서 영상 중계 예배의 중요성을 알고 영상 시스템 장비를 구축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아직 안 한 교회들도 On/Off line을 병행해야 하는 뉴-노멀 시대의 목회를 하기 위해 영상 송출 예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교회의 입장에서 걸리는 것은 언제나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는 비용입니다.
다행히 기술적인 발전은 그간 고가의 장비에서나 가능했던 기능들을 경제적인 가격으로도 구현할 수 있게 새로운 제품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빛이 있으면 그림자가 있듯이, 저렴해진 장비들이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제조사의 제품 소개 자료들을 보면 나무랄 것이 없는 제품으로 소개가 됩니다만, 실제 설치하고 운용해 본 교회의 입장에서는 그 소개를 다 믿을 수 없는 다른 결과를 받아 들고서는 힘들어합니다.

그래서 이런 좋지 못한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스펙 조사를 미리 하면서 우리 교회에 맞는 성능을 찾아보자

PTZ 카메라는 다양한 가격대에 여러 회사 제품들이 있습니다.

1) 줌과 렌즈

카메라와 피사체(강단)의 거리에 따라 줌의 비율이 10배, 20배, 30배 등의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교회에서 카메라를 설치할 위치와 강단의 거리를 측정해 몇 배의 카메라를 설치할 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거리가 20m가 되는데 10배 줌을 선택하였다면 설교자가 조그맣게 잡히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따라서 거리를 생각하고 배율을 선택을 해야지 저렴하다고 줌 배율을 무시하고 선택하면 아쉬운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 카메라의 렌즈가 좋다면 좀 더 좋은 영상을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렌즈가 특별하다면 조금 더 비쌀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같은 가격대인데 특별한 렌즈라면 그 카메라는 선택에서 장점이 됩니다.

2) 이미지 센서

렌즈를 통과한 영상을 이미지 신호로 바꾸는 것이 이미지 센서입니다.

필름 카메라에서의 필름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사실 카메라의 해상도는 거의 이미지 센서의 크기와 성능에 좌우가 됩니다.

이미지 센서의 중요성을 모르고 같은 20배 줌 PTZ 카메라 중에 저렴한 것을 선택하면 해상도가 낮은 영상 결과물을 받아 들고 후회를 하게 됩니다.

이미지 센서가 크면 많은 화소를 표현할 수 있고, 적은 광량으로도 영상을 또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상당수의 교회가 영상 촬영에 충분한 광량의 조명을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미지 센서가 적은 저가의 카메라를 선택하면 확연하게 화질이 나쁜 결과를 받게 됩니다.

그렇다고 조명이 좋아도 화소 수가 적기 때문에 선명하지 못한 영상 결과가 됩니다.

PTZ 카메라나 캠코더의 경우 DSLR 같이 크고 화소수가 뛰어난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매우 비싸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런 최고급 제품이 나오기는 합니다.)

빨간 테두리의 이미지 센서가 PTZ 카메라에 주로 사용되는 센서입니다.

대부분의 주력 제품이 생각보다 작은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는데, 그 마저도 저가 카메라는 해상도가 더 낮은 저가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기에 화질이 나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영상용 카메라를 선택하실 때 주요 가격대 군을 형성하는 제품이 아닌 저렴한 제품이라면 무조건 거르시기 바랍니다.

저가의 PTZ 카메라를 선택하고 후회하지 않는 교회를 본 적이 없습니다.

특히 중계 화면을 보는 교인들의 불만이 큽니다.

만약 큰 이미지 센서가 저렴하게 나온다 해도 PTZ 카메라에는 채택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왜냐하면 큰 이미지 센서는 피사계 심도(초점이 맞는 범위)가 얕기 때문에 초점 맞는 부분 외의 앞뒤가 영화처럼 흐릿하게 보케 처리가 됩니다.

PTZ 카메라는 영화 촬영용이 아니고 화면에 잡히는 전반적인 이미지가 다 초점이 잘 맞아야 하는 용도의 카메라입니다.

게다가 피사계 심도가 얕아지면 초점을 맞추는 것이 매우 정밀해야 하고, 그 속도도 빨라야 하기에 거기에 들어가는 매커니즘이 복잡하고 고가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면 위 그림에 적색 테두리로 표시된 이미지 센서보다 작다면 선택하시면 안 됩니다.

HDMI vs. SDI

‘영상은 다 HDMI 포맷이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집에서 TV를 연결해 볼 때 HDMI 케이블을 사용하죠.
그런데 교회라면 이야기가 좀 달라집니다.

가정보다 전송 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SDI 포맷의 케이블과 영상 기기들을 사용합니다.

HDMI는 5m 이상만 되어도 영상이 깨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HDMI 케이블이 두꺼워 전송 손실율이 적어도 10m 이상 케이블 시공은 하지 않는 것이 시공 업체들의 상식입니다.

PTZ 카메라도 HDMI 출력만 있는 것은 저렴합니다.
그러나 이런 제품은 매우 근거리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웬만하면 근거리가 아닙니다.

카메라와 비디오 스위처 간의 직선 거리가 10m도 안 되더라도 실제 케이블이 벽을 타고 천정을 넘어 가는 거리는 최소 15m 이상은 됩니다.

게다가 HDMI 케이블의 커넥터는 잠금 기능이 없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빠지게 됩니다. (mini HDMI나 micro HDMI 커넥터는 이럴경우에 카메라 커넥터가 망가지는 일이 쉽게 일어납니다.)

그러나 SDI 포맷의 커넥터는 잠금 기능이 기본이고, 케이블로는 100m까지 전송 거리가 확보가 됩니다.

초대형 교회가 아닌 이상 SDI 포맷으로 시공 시 거리로 인한 문제는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SDI 포맷은 송출의 안정성을 확보하게 해 주는 배선 방식인 것입니다.

비디오 스위처

비디오 스위처에서 선택이 잘 못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유튜버용(개인 방송용)과 일반 영상용으로 용도가 구분되어 있는데, 보통 교회에서는 그런 부분을 잘 모르시고 저렴한 유튜버용을 구입하시고 나서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생깁니다.

물론 유튜버용을 구입하시더라도 불편함이 별로 없는 교회도 있는데, 그 이유는 유튜버용처럼 아주 소규모로 사용하시기 때문에 큰 불편함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소 80석 이상의 예배당이라면 유튜버용의 작은 스위처를 구입하시면 불편함이 따릅니다.

그 주된 이유는 HDMI 입출력 단자만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HDMI 포맷은 가정용 영상 포맷 규격입니다.

교회의 설치 특성상 아주 소규모 교회가 아닌 이상 비디오 스위처에 연결하는 카메라 까지의 거리가 10M는 넘어갑니다.

따라서 비디오 스위처는 SDI 입출력이 기본으로 되어있으면서 보조로 HDMI 입력을 한 두개 지원하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후회가 없는 선택이 됩니다.

그리고 비디오 스위처의 입출력 숫자를 너무 적은 것으로 타이트하게 선택하면 나중에 카메라를 늘여야 할 때 비디오 스위처를 입력이 더 많은 것으로 새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

출력이 적은 것은 분배기로 해결할 수 있으나, 입력이 적은 것은 꼼짝없이 입력이 많은 비디오 스위처 외에는 대안이 없습니다.

안정성

저렴한 장비는 저렴한 소자를 사용하거나 더 들어가야하는 부품을 줄여서 만든 것입니다.

그 때문에 사용하다가 고장이 나거나 수명이 짧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영상은 송출 도중 뻗어버리면 그야말로 방송 사고입니다.

송출된 예배를 교회가 아닌 곳에서 보는 분들은 아예 예배 자체를 못 드리게 되는 사태를 맞이하는 것입니다.

카메라부터, 컨트롤러, 비디오 스위처, 케이블과 커넥터, 캡쳐 장비와 송출 컴퓨터와 프로그램까지 모두 안정성이 확보가 되어야 합니다.

그 중 하나라도 안정적이지 않다면 방송 사고가 됩니다.

이런 방송 사고가 나도 잘 모르고 영상 담당자의 실력 부족으로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지식이 부족한 봉사자라면 자신이 무언가 잘 못해서 그런 것이라 생각하고 이리저리 방법을 찾아보고 자책하며 진이 빠지고, 이런 일들이 자주 있게 되면 교회 내의 비난도 있고 상처를 받아 방송 일을 그만두거나 아예 교회를 떠나게 됩니다.

그래서 저렴한 장비를 사용하다가 교회 내에서 이래저래 말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신뢰성

정식으로 수입이나 제조처가 명시가 되고 공식 AS를 받을 수 있는 제품 외에는 품질과 AS는 보장받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국내 형식승인을 득한 제품을 사용하셔야지 그렇지 않은 제품은 불법으로 수입 유통되는 제품으로 이런 제품일수록 가격은 저렴하나 품질의 신뢰성은 매우 낮고 AS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결론

위에서 예를 든 문제는 많은 교회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의 원인은 교회가 1) 어떤 용도로 쓸 것인지에 대한 우선 순위를 정하지 않고 2) 장비에 대한 기본적인 스펙과 모델 조사를 하지 않고 3) 기초 가격조사를 하지 않아서 입니다.

특히 결론은 가격으로 수렴되는 경우가 너무 많은데, 가격 기준도 시장 조사를 한 결과로 가격 기준을 어느 정도 정한 것이 아니라, 이런 조사도 없이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가격이 싸다 비싸다를 정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진행도 우왕좌왕하게 되고, 결국 싼 것이 가장 강력한 선택 기준이 되어 버려서 시공하고 나서 여러가지로 아쉽고 후회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근거와 기준, 우선순위를 먼저 정한 다음 그에 맞는 스펙의 제품들을 후보로 삼고 정식 수입과 형식 승인을 얻은 합법적인 제품들 중에서 가격이 저렴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제일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LED 스크린 상담 및 시공, 영상, 음향, 조명 시스템 상담 및 시공, 종합 컨설팅, 음향 교육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저렴한 영상 시스템 괜찮을까?”에 대한 답글 1개

Add yours

  1. 사실 저렴한 유튜버용 영상 만드는 것도 쉽지만은 않아요. 대체로 유튜버들도 1일 1영상 안 하고 일주일에 1영상 정도 올리는 게 다 이유가 있죠. 교회 영상이라면 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