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서 입력채널 이해하기1

본 게시물은 PC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PC에서 보시면 믹서 입력부와 설명의 위치가 맞습니다.

음향기기의 중심에는 누가 뭐래도 오디오 믹서가 있습니다.

음향 담당자가 없는 교회에서는 이 복잡하게 보이는 믹서를 보고 기가 죽어버립니다.

작은 교회에서는 손을 잘 타게 되는데, 누군가가 만져버려 음향이 엉망이되면 정말 난감하게 되고 당황하게 됩니다. 자주 만지지만, 정작 잘 모르고 어려워하는 것이 믹서입니다.

그래서 전도사님이나 목사님, 집사님 등 전혀 모르는 분들께서 두려워 하시는 믹서를 설명을 좀 드려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해 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로 소리를 받는 입력부에 대해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가장 많은 교회에서 사용하는 콘솔형 소형 사이즈 믹서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믹서를 이해하고 나면 그 위 아래 급의 믹서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믹서는 여러 개의 소리를 받아 소리의 음색을 조절하고, 믹스하고 또 여러 계통으로 출력을 분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어렵게 보이지만, 일단 입력부를 이해하고 나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이제 집중하시면, 제가 믹서의 입력부에 대해 간단하고 알기 쉽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Input Strip 1

왼쪽 부분이 믹서에서 제일 많이 있는 입력부입니다.

입력이 몇 개가 있느냐에 따라 몇 채널 믹서라고 표시합니다. (12ch, 16ch, 24ch, 32ch 등등, ch는 channel의 약자입니다.)

우선 왼쪽에 보이는 두 개의 단자는 입력을 받는 단자입니다. 맨 위 MIC 커넥터는 XLR타입(또는 캐논 타입이러고 말합니다) 컨넥터를 받는 단자입니다. 그 아래 LINE은 TR형 또는 TRS형 폰 플러그  컨넥터를 받는 단자입니다. 마이크는 왠만하면 XLR 타입 컨넥터로 된 케이블을 쓰시기 바립니다.  XLR 타입의 케이블은 라인 입력과는 달리 +, – 외에 접지로 구성되어 외부 노이즈에 강하고 10여 미터 이상 긴 거리 전송에도 강합니다.

바로 왼쪽에 보이는 LIMITER는 (없는 믹서가 많습니다. 최근 기능성이 강화된 믹서에 좀 보입니다.) 순간적인 과입력을 억제하는 리미터 기능을 작동하는 스위치입니다. 전문적인 리미터에 비하면 기능이 제한되지만, 그래도 기도회나 부흥회 때 작동시켜 놓으면 큰 소리에 스피커가 망가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마이크에서 나온 전기 신호는 매우 작습니다. 그래서 믹서 처음 부분에 있는 GAIN은 막 입력된 작은 전기 신호를 처리할 만큼 충분히 증폭시켜주는 헤드 앰프를 조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작은 스위치는 100Hz 이하 저음 대역은 거르고 그 이상은 보내주는 하이패스 필터입니다. 부담스런 저음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부터 음색을 조절하는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PEQ) 부분입니다.

HF는 High-Frequency의 약자로 고음조정을 하는 EQ(Equalizer)입니다. 표시된 것을 보면 12kHz의 고음의 양을 조절합니다.

HMF는 High-Middle Frequency의 약자로 중고음부의 주파수를 조절하는 EQ입니다. 흰색 노브를 보면 400~8000(8k)Hz 사이의 주파수를 가변시킬 수 있고, 회색 노브는 그렇게 정한 주파수를 -15~+15dB 까지 줄이거나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제 경험상 쏘는 듯한 보컬의 음색은 회색 노브를 조금 줄여 준 상태에서 주로 2~3kHz 대역을 왔다갔다 해 보면서 음색이 듣기 좋게 됩니다. 또는 하울링이 생기면 회색 노브를 -6dB를 줄인 상태에서 주파수 대역을 옮겨보면 잡을 수 있습니다.

LMF는 Low-Middle Frequency의 약자로 중저음부의 주파수를 조절하는 EQ입니다. 음색의 특징에 따라 중저음부를 조절해 보시면 됩니다.

 

LF는 Low Frequency의 약자로 저음부의 주파수를 조절하는 EQ입니다. 주로 설교나 보컬에서 마이크를 가까이 할 때 저음이 강화되는 저음효과를 줄이기 위해 보통 회색 노브를 -3~9dB를 줄여 사용합니다. (11시에서 9시 방향 사이)

설교나 찬양할 때 자기 소리를 듣기 위해 모니터 스피커를 사용하는데, 이 모니터 스피커 소리를 배분하는 용도로 AUX 출력을 사용합니다.

여기 그림에서는 3계통의 모니터 출력을 만들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UX1은 설교자 모니터 스피커용, AUX2는 찬양팀 보컬 모니터 스피커용, AUX3은 찬양팀의 악기 연주자 모니터 스피커용으로 배분합니다. 현재 보시는 1번 입력 채널은 대부분 설교자 마이크 입력이니 AUX1,2,3번은 모두 잘 들리게 올려주면 됩니다. 어느 정도 올려주는지 정도는 찬양팀이 리허설 하면서 그들이 잘 들릴 정도로 맞춰주면 됩니다. 다만 AUX 모니터 출력을 너무 올리면 메인 출력 소리를 가려 전체 메인 출력 소리까지 더 올리게 만들어 전체 소리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맨 마지막 AUX4/FX는 믹서 내부에 장착된 이펙터(잔향 효과 등을 주는 음향 효과기)로 소리를 보내주는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찬양팀 보컬에 사용하고 설교자 입력은 -∞로 놓아 사용하지 않게 합니다.

PAN은 소리의 좌우 위치를 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설교자는 가운데 놓습니다. 마이크를 2개 사용해 채널 1,2번을 동시에 사용할 때에는 좌우 마이크를 각각 PAN을 약간 좌우로 맞춰줍니다. 그러나 너무 심하게 좌우로 PAN을 벌여버리면 목사님이 고개를 조금만 돌려 이야기 해도 소리가 심하게 좌우로 움직이게 들리게 됩니다. 그리고 신디사이저 같이 2개 채널을 받을 때는 Left 소리는 PAN을 최대한 왼쪽으로 돌리고, Right 소리는 최대한 오른쪽으로 돌려야 스테레오로 소리가 잘 재생됩니다.

MUTE라는 붉은색 스위치는 제조사에 따라 ON으로 표시하기도 하는 채널을 켜고 끄는 스위치입니다.

빨간색 PEAK LED는 그 불이 들어오면 과입력이란 뜻입니다. 과입력된 소리는 찌그러지는 소리가 되므로 즉시 입력을 줄여줘야 합니다. 여기서 입력을 줄이는 것은 바로 왼쪽의 페이더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GAIN다이얼을 줄여줘야 PEAK가 바로 잡힙니다. GAIN을 줄여 작아진 소리를 키울 때 그제야 페이더를 올리면 됩니다. (반드시 기억하십시오. 페이더는 PEAK된 찌그러진 소리를 잡지 못합니다. GAIN을 줄여야 됩니다.)

PFL은 Pre Fader Level의 약자입니다. 다른 믹서에서는 CUE라고 표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수의 입력 소리가 들리는 도중, 뭔가 튀는 소리가 나서 그 소리를 찾고 싶을 때 헤드폰을 믹서에 연결하고 각 입력 채널의 PFL을 눌러보면 그 소리의 출처를 찾을 수 있습니다. 헤드폰으로 들리는 소리는 페이더 조절에는 전혀 영향이 없이 따로 들을 수 있고 , 심지어는 입력 채널이 MUTE가 되어 외부에 소리가 안나오는 상태에서도 오직 헤드폰으로 그 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MST부터 1-2, 3-4는 입력 채널을 어느 출력계통으로 보낼지 정할 수 있는 Route 스위치입니다. GROUP(또는 BUS라고 표시됨)를 지어서 출력을 보낼 수 있습니다. 교회에서 GROUP는 주로 자모실과 로비 등으로 출력을 따로 보낼 때 많이 씁니다. 일반 공연에서는 보컬들의 소리와 악기 소리들을 따로 묶어서 전체 보컬과 전체 악기의 볼륨을 따로 관리할 때 사용합니다.

MST는 Main Streo Out의 약자로 이 스위치를 눌러놓지 않으면 메인으로 출력이 나가지 않습니다. 메인 스피커로 출력을 보내려면 반드시 이 스위치가 눌려져 있어야 합니다. 만약 1-2나 3-4의 그룹을 통한 다음 메인으로 보낸다면 MST 스위치를 여기에서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그룹에서 MST로 보내는 스위치를 꼭 눌러 놓아야 메인으로 소리가 나갑니다.

이제 주로 소리를 아래위로 움직여서 조정하는 FADER가 옆에 있습니다. 처음 레벨을 조절할 때는 모든 입출력 Fader 레벨을 0에 맞추시고 GAIN을 돌려 적절한 수준에 맞추면 됩니다. 그래도 소리가 크거나 작을 경우는 파워 앰프의 레벨을 돌려 맞추면 됩니다.

 

잘 이해되셨나요?

믹서 앞에서 이 글을 읽으시며 직접 조절해 보시면 이해가 빨리 되실 것입니다. 조절하기에 앞서 틀릴까봐 걱정되신다면 믹서의 조절부를 스마트 폰으로 먼저 찍어 놓으세요. 그리고 더 잘 맞춰진다면 그걸로 새로 사진을 찍어 놓으시면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른 입력부에 대해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어지는 믹서 입력 채널에 관한 두 번째 글, 클릭!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예배 사역자 교육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에 관련된 컨설팅/악기문의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믹서 입력채널 이해하기1”에 대한 답글 1개

Add your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WordPress.com 사용.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