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예배 중계에 소리 넣기

스마트 폰으로 예배 중계를 하면서 제일 많이 문제로 지적되는 것은 소리가 울리거나 작다는 것입니다.
이는 스마트폰 자체의 마이크에 주변의 모든 소리가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공간의 울림이 들어오다 보니 설교의 명료도는 크게 떨어집니다.

이것을 해결하려면 오디오 믹서에서 소리를 스마트 폰으로 직접 소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믹서에 연결된 마이크 소리가 스마트폰으로 깨끗하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해도 실제에 시도를 해 보고 안되어 난감한 경우를 종종 봅니다. 일반 오디오 케이블로는 스마트폰 단자에 연결해도 아무 반응이 없어 소리가 안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제대로 사운드까지 같이 중계가 되기 위해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1. 믹서의 헤드폰 단자를 이용한 입력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우선 3.5mm to 55 케이블, 에듀티지 ESL-007 케이블입니다.

3.5mm to 55 TRS 케이블은 아래 사진과 같이 3.5mm는 암(Female)이고 반대쪽 TRS는 링이 두 개인 것이어야 합니다.

위 케이블 구입처 (아래 링크 클릭, 15m 이상 필요하시다면 010-6253-041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worldgetit/products/4905794092

일단 믹서 어디에서 소리를 뽑아내느냐하면, 볼륨 조절이 쉬운 Headphone 단자에 연결해 소리를 뽑아냅니다. 헤드폰 단자 옆에는 헤드폰 소리 크기를 조절하는 다이얼이 있습니다.(가급적 최대에 가까이 올리십시오.) 그래서 인터넷 예배 중계 시 소리가 작은 경우가 종종 있는데 미리 송출 시험하면서 헤드폰 소리 조정 다이얼로 적절하게 소리 크기를 조정해 놓으면 됩니다. (송출하는 스마트 폰 말고 다른 스마트 폰에 이어폰을 연결해 시험 송출되는 소리를 들어가면서 적절한 레벨을 조절하십시오.)

위의 케이블을 스마트 폰에 직접 연결하면 되지 않느냐고 하시는데, 대부분은 소리가 입력이 안됩니다. 이는 스마트 폰 단자는 일반 음향 단자와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4핀 단자인데, 단순히 3핀 단자를 4핀 단자로 변환하는 어댑터를 써도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제품이 있는데 지금까지 주로 인강 녹음용으로 많이 쓰던 제품입니다.

ESL-007 케이블 중간에 있는 스위치는 3단계로 소리 레벨 조정이 가능한 스위치입니다.

3.5mm to 55 케이블을 ESL-007에 연결해야 비로소 스마트 폰으로 소리가 들어갑니다.
ESL-007 구입은 에듀티지 쇼핑몰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아래 링크)

http://www.edutige.co.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17

아이폰은 최신 모델은 오디오 단자가 없으므로 변환 젠터를 연결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폰 중에서도 오디오 단자가 없는 제품은 해당 규격에 맞는 변환 젠더가 필요합니다.

아이폰에서의 오디오 입출력을 가능하게 하는 변환 젠더
ESL-007을 이용해 믹서와 연결하였습니다.

2. 믹서의 AUX 출력 단자를 이용한 입력

위의 방법은 메인 출력의 소리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면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개별 입력되는 각각의 소리 양을 조절해 내 보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과 장비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TRS Male to TRS Male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구매 링크는 바로 아래에)
https://smartstore.naver.com/worldgetit/products/4914409360
일단 소리를 빼 내는 곳은 오디오 믹서에서 HEADPHONE 단자가 아닌 AUX Send(Out) 단자에서 빼야 개별 조절이 가능합니다.

TRS Male to TRS Male 케이블을 AUX Send에 연결합니다.

오디오 믹서에서 연결한 AUX Send 넘버와 같은 AUX 다이얼을 조절해 개별 소리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AUX Send Master에서 각각의 소리의 총합을 묶어서 소리 크기를 조절합니다.

그러나 AUX의 소리 신호는 매우 약해서 ESL-007을 연결하기 전 증폭을 시켜야 합니다.
가장 저렴하고 간단하게 증폭하려면 Behringer P2 라는 장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Behringer P2

앞면 헤드폰 단자에는 ESL-007을 연결하고, 뒷면에는 AUX Send 에 연결한 TRS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여기서 조심하셔야 할 것은 이 구성에서는 볼륨을 조정하는 곳이 3군데나 되기에 처음에 AUX SEND MASTER 레벨을 50~75% 정도에서 고정하고 나머지 볼륨을 P2에서 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 폰으로 유튜브에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실 때 위와 같이 하셔서 깨끗한 음질로 예배 중계를 하시기 바랍니다.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을 이용하는 이유는 유튜브 라이브 송출이 구독자 1000명 이상 가진 채널이어야 해서 였습니다. 100명이 안되어도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을 사용하면 유튜브로 송출이 되었는데, 최근 유튜브에서 라이브 송출이 구독자 1000명 제한이 풀려서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게 되었습니다. 아주 좋은 희소식이죠!)


http://prismlive.com/ko_kr/faq/faq.html

아예 스마트 폰이나 노트북과 웹캠으로 예배 송출을 하시는 교회라면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ihtwt.org/2020/04/10/%ec%9d%b8%ed%84%b0%eb%84%b7-%ed%99%98%ea%b2%bd%ec%97%90-%ec%b5%9c%ec%a0%81%ed%99%94%eb%90%9c-%eb%a7%88%ec%9d%b4%ed%81%ac-akg-lyra/

© 하이테크 예배 신학 연구소 소장 우한별 목사

2018 개편 최종 IHWT LOGO

무단전재는 법적인 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SNS에 링크를 하시거나 공유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음향 점검/측정/조정/시공/구매/음향 컨설팅/악기문의/예배 사역자 교육 등 010-6253-0415 director@ihtwt.org

스마트폰 예배 중계에 소리 넣기”에 대한 답글 4개

Add yours

  1. 내용 감사합니다.
    스마트 폰으로 프리즘 라이브 온라인 예배를 하는데
    믹서 연결시 안드로이드로는 폰 마이크 가 자동 차단 되는데
    아이폰에 연결하면 폰 마이크가 계속 살아서 있어요.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좋아요

    1. 안녕하세요.
      아이폰에서는 이런 경우가 처음이네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에서 설정을 여시면 마이크 설정이 나옵니다.
      거기에서 설정을 해 주시면 될 듯 합니다.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WordPress.com 사용.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